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webdevetc

[검색엔진최적화] a 태그의 rel="nofollow" 태그 사용 알아보기

Last Modified : 2023-05-11 / Created : 2023-05-12
2,097
View Count
HTML 코드의 a 태그에서 다음과 같이 rel="nofollow"가 사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 href="https://webisfree.com" rel="nofollow">my Link</a>

여기서 rel="nofollow"는 무엇이고 언제 왜 필요한지 간략하게 알아봅니다.




# a 태그의 rel="nofollow"는?

먼저 rel 어트리뷰트는 링크에 사용되는 a 태그에 쓰이며 nofollow 값은 SEO(검색엔진 최적화)와 관련된 값으로 해당 링크를 검색엔진 페이지 랭크(순위 산정)에 사용되지 말라고 전달하는 것과 같습니다. 즉 검색엔진이 특정 페이지를 크롤링할 때 내부에 사용된 a 태그 역시 찾아서 반영하는데 이를 제외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rel="nofollow"는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사용되지 말아야 할 링크에 쓴다!




! rel="nofollow"는 언제 사용하고 언제 사용하지 말아야할까?


그렇다면 언제 사용이 필요하고 어떤 경우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할까요? 정확한 기준은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아래와 같이 얘기할 수 있겠습니다.

1. 커뮤니티 등에서 생성될 수 있는 이용자가 추가한 링크
- 이런 링크 정보는 해당 사이트와 관련성이 없기 때문에 rel="nofollow"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관련 링크의 콘텐츠를 완전히 신뢰할 수 없는 경우
- 게시자가 추가한 링크인 경우에도 사용이 필요할 수 있겠습니다. 예를들어 게시글과 관련된 링크를 표시하기 위해서 링크 정보를 추가하였지만 해당 링크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거나 신뢰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겠죠. 이런 경우 rel="nofollow"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nofollow를 사용하지 않아야 하는 경우는 언제일까요? 반대의 경우는 다음과 경우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1. 내부 링크로 사용된 링크인 경우
- a 태그가 SEO에 활용되는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이 내부 링크를 찾아 검색에 반영하고 검색 순위에도 반영하기 위한 목적이 크다하겠습니다. 즉 소유한 사이트의 내부 링크(internal link)의 경우 rel="nofollow"가 사용되면 오히려 반대 효과가 나타나므로 사용되지 않아야 하겠습니다.

2. 관련 링크의 콘텐츠 신뢰성이 높은 경우
만약 특정 외부 링크가 신뢰할 만한 사이트로 관련성도 높고 질 높은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 링크인 경우 rel="nofollow"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더 나은 방법입니다.


여기까지 링크에 사용되는 rel="nofollow"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Previous

ChatGPT와 마이크로 말하고 스피커로 듣는 방법 알아보기

Previous

package.json에서 특정 범위의 node 및 npm 버전 설정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