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vuejs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 양대산맥 ReactJS와 VueJS ~ 둘 중 하나를 선택한다면?

Last Modified : 2023-10-22 / Created : 2023-10-22
566
View Count
안녕하세요! 최근 프론트엔드 세계에서는 VueJSReactJS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지 많은 분들이 고민합니다. 일반적으로 프론트엔드 공부를 입문할 때 많이 하는 고민이죠. 하지만 둘 중 하나만 선택하는 건 어려운데요 ~ 만약 VueJS를 선택했을 때 더 나은 부분은 무엇인지 아래에서 알아봅니다.




VueJS가 ReactJS 비교했을 때 나은 점은?


아래 글은 VueJS가 더 나은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본 내용으로 그렇다고 VueJS가 더 나은 선택이라는 뜻은 아니라는 점을 알아주세요! 실제로 ReactJS는 VueJS보다 더 많이 사용되며 이로 더 만은 관련 레퍼런스를 가진 매우 훌륭한 프레임워크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VueJS가 가진 큰 장점들을 알아봅니다.




1. 학습 곡선, Learning Curve


VueJS는 ReactJS보다 학습 곡선이 상대적으로 완만합니다. 즉 더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예를들면 React의 JSX와 더불어 Redux와 같은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를 학습하는 것은 초보자에게 다소 복잡할 수 있어요. 반면 VueJS는 그 자체로도 간결하며, Vue의 주요 개념들은 상대적으로 빠르게 익힐 수 있습니다. 이 외에 VueJS는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모디파이어 등이 존재합니다. 상대적으로 단순한 문법을 사용하는 것도 더 쉽게 배울 수 있는 장점입니다.

실제로 이런 이유로 많은 백엔드 개발자들이 VueJS를 선택하기도 합니다. 백엔드와 동시에 배우기에는 학습 곡선인 러닝 커브가 낮은 VueJS가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Angular의 경우 서버 언어와 더 비슷해 이를 사용하는 개발자도 있답니다.


2. 쉽고 잘되어 있는 문서화, Documetation


물론 ReactJS도 잘되어 있지만 VueJS의 그 문서화가 좀더 잘 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 방법이 더 쉽기 때문인 것 같네요. 일반적으로 개발자들은 공식 문서에서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어야합니다. 반면, React는 다양한 라이브러리와의 통합이 필요한 경우들이 산재된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 이유로 적절한 문서를 찾기가 조금 더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3. 프레임워크 vs 라이브러리


ReactJS는 라이브러리로써 UI를 구축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그래서 ReactJS 단독 사용도 가능하지만 대부분 다른 여러 라이브러리들과 결합해서 전체적인 프론트엔드 솔루션을 구축해 사용합니다. 반면 VueJS는 프레임워크로써 전체적인 해결 방안을 제공합니다. 이 차이는 개발자의 취향과 프로젝트의 요구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VueJS가 더 나은 점을 알아보면서...


마지막으로 둘 다 사용해보면 모두 훌륭한 프레임워크로 Vue와 React는 각자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확실히 쉽게 시작할 수 있는 VueJS의 완만한 학습 곡선과 깔끔한 문서화는 많은 개발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와 아직까지 많은 사용자들에게 사랑을 받는 것 같습니다.


간단한 요약:
1. VueJS는 학습하기 쉬운 완만한 학습 곡선을 제공합니다.
2. Vue의 문서화는 굉장히 잘 되어 있어 정보 찾기가 쉽습니다.
3. React는 UI 중심의 라이브러리, Vue는 전체 솔루션을 제공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4. Vue는 크게 성장하는 커뮤니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5. 두 기술 모두 각자의 장점이 있으니 프로젝트의 요구에 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간략하게 VueJS가 ReactJS 보다 나은 부분을 알아보았습니다.

Previous

Vue2 텔레포트 기능 구현하기, Teleport, portal-v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