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linux

Ubuntu에서 윈도우앱 설치 방법은? Snapd와 Snapcraft 사용하기

Last Modified : 2023-11-19 / Created : 2023-11-18
495
View Count
개인적으로 노트를 위한 앱으로 onenote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onenote의 장점은 mac os와 windows 모두 사용 가능하다는 점과 쉽게 동기화가 이루어져 편리하다는 점인데요 ~ 최근 ubuntu를 사용하면서 snapd와 snap을 통해 원노트를 설치해 사용해보니 편리합니다. 아래에서는 윈도우앱이나 기타 앱을 ubuntu에서 설치 및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봅니다.




Snapd는 무엇일까?


먼저 snapd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Ubuntu에는 익숙한 apt를 비롯하여 많은 다양한 패키지 관리 앱이 존재합니다. 이 중에서 Ubuntu나 다른 Linux 배포판에서 사용되는 snapd 역시 매우 강력하고 유연한 소프트웨어 패키지 관리 시스템입니다.

"Snapd는 Snap 형식의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Snap 패키지의 응용 프로그램과 그 종속성을 함께 묶어, 다양한 Linux 배포판에서 호환성 문제 없이 실행되도록 하는 컨테이너화된 소프트웨어이다."


snapd 만의 장점 중 하나로 일부 윈도우즈(Windows) 애플리케이션이 존재하여 snapd를 사용하여 실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해당 어플리케이션이 snap으로 존재해야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아래에서는 ubuntu에서 윈도우즈 snapd 실행 방법을 간략히 알아봅니다.


어떻게 Ubuntu에서 Windows 애플리케이션이 동작할까?


snap의 윈도우즈 앱 동작 방식을 알아봅니다. 원래 윈도우즈 어플리케이션은 ubuntu 및 그 외 리눅스 배포판에서 실행할 수 없죠. 다만 이를 동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Wine이나 PlayOnLinux가 존재합니다. 이 앱은 아래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여 Windows 프로그램을 Linux에서 실행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Wine : Windows 프로그램을 Linux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역할
- PlayOnLinux : Wine을 기반으로 한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Windows 게임 및 애플리케이션 설치에 도움

PlayOnLinux는 윈도우즈 앱 실행을 위해 가상 드라이브를 생성하여 충돌없이 독립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PlayOnLinux 사용을 위해서는 먼저 해당 배포판에 맞게 설치 후 원하는 윈도우즈 프로그램을 선택해 실행할 수 있습니다.

@ PlayOnLinux 사용시 알아둘 점
PlayOnLinux를 설치하였다고 모든 윈도우즈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것은 아닙니다. 즉 호환성 문제가 일부 있거나 아예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해당 프로그램의 호환성 부분을 확인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또한 성능이 저하되어 실행될 수 있습니다. 이는 윈도우즈가 아닌 리눅스에서 실행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Snap을 사용하여 설치 가능한 앱들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어떤 앱들과 카테고리를 사용할 수 있을까요?



Snap을 통해 설치할 수 있는 앱 종류는?


Snap 패키지 정보는 Snap Store에서도 찾을 수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앱을 찾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브라우저, 미디어 플레이어, 개발 도구, 게임 등등 다양한 것들이 존재합니다.

예를들어 Chrome, Firefox 등의 브라우저도 있고 이 외에 개발을 위한 VSC(Visual Studio Code), Git, Eclipse, Android Studio 등이 있으며 이 외에 게임들도 찾을 수 있습니다. 음성 채팅을 위한 Discord 역시 이곳에서 찾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Ubuntu에서 `snapd`를 사용해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쉽게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Snapcraft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Canonical Snapcraft 공식 웹사이트

Snapcraft는?


위에서 Snapd에 대하여 알아봤는데요 ~ Snap 패키지를 만들기 위한 도구가 바로 SnapCraft입니다. Snapcraft를 사용하여 쉽게 snap 패키지로 변경하고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즉 개발자 및 소프트웨어 제작자들이 이곳에서 자신들의 애플리케이션을 Ubuntu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Snap으로 변환하고 배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Snapcraft에서 변환된 Snap 패키지는 snapd를 사용하여 ubuntu에서 설치 및 사용할 수 있습니다. snap 패키지 관리자는 ubuntu에 대부분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만약 GUI를 사용하려면 아래 사이트의 상단 검색창에서 쉽게 검색 후 설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관련 링크 바로가기 >

https://snapcraft.io

여기까지 Snapd와 Snapcraft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snap 패키지를 다운받아 사용하는 것에 대하여 주의할 부분은 없을까요?


snap 패키지 사용시 주의할 점


snap 패키지는 모두 공식적인 Canonical의 Snap store를 통하여 제공되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습니다. Snap store에서 일정 수준의 검토와 보안 체크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다만 잘 알려지지 않은 개발자의 앱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사용에 주의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좀 더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자들의 리뷰와 평가를 활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snapd와 snapcraft를 사용하여 윈도우즈앱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snap 패키지를 통해 쉽고 편하게 윈도우즈 앱 및 기타 앱들을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지만 항상 앱 설치 이전에는 개발자의 신뢰성이나 출처에 주의하고 사용하는 습관이 필요할 것입니다.

Previous

우분투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기있는 단축키는 무엇이 있을까?

Previous

[Ubuntu] 우분투 DOS 사용 방법 알아보기, DOSBOX Emula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