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etc

내가 추천하는 운동화 건조 방법

Last Modified : 2023-12-03 / Created : 2023-12-03
366
View Count
저는 어렸을 때부터 운동화를 직접 빨아 신어와서 그런지 운동화는 제가 빨아야 마음이 편하더라구요 ~ 시간이 아까워서 몇 번 업체에 맡겨도 봤지만 항상 뭔가 개운하지 못한 느낌을 지우지 모했습니다. 오늘은 그동안의 제 경험을 바탕으로 운동화 빨래에 대한 나름의 노하우와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운동화 세탁 나만의 방법은?


먼저 왜 우리는 운동화 세탁을 일반 옷 세탁과 비교해 어렵다고 생각할까요? 아마도 다음의 이유 때문이겠죠.

@ 운동화 세탁시 어려운 부분
1. 일반 옷과 형태가 달라 세탁 방법이 다르다
2. 하나를 세척하기까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
3. 건조가 쉽지 않다... 건조가 오래 걸린다

대부분 운동화 세탁이 어려운 이유로 위의 문제가 아닐까요? 운동화는 고유의 형태와 딱딱한 재질 때문에 세탁기에 넣고 사용하기 어렵죠. 그런 이유로 부드러운 솔이나 때로는 오래된 칫솔들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 하나를 완벽히 세척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더군요. 구석구석 깨끗히 닦기 위해서는 말이죠. 그리고 가장 어려운 부분이 바로 건조인데요... 탈수기를 돌릴수도 있지만 달그락 소리도 많이 나고 매우 불안하죠! 또 제대로 건조 시키기 위해서는 건조에 용이한 장소와 방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건조되지 않으면 특유의 세탁 냄새가 남아있게되죠. 참 골치 아픈 점이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운동화 세탁을 합니다. 오늘도 제가 아끼는 운동화 빨래를 방금 마쳤는데요 ~ 더 나은 방법을 찾기 위해서 계속 연구중입니다.


운동화 세척 준비물


세척 방법에 앞서서 저는 다음의 세척 도구들을 활용하는 편입니다. 물론 꼭 다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니 참고바랍니다.

1. 바르는 세제
;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여주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블로그도 빠른 글 작성의 생산성이 중요하 듯 저는 쓰윽 바르는 게 가장 편하더군요. 

2. 부드러운 스펀지 또는 수세미
; 칫솔이나 솔을 사용해도 되는데요 ~ 일단 칫솔은 면적이 작아 너무 오래걸리더라구요... 그리고 솔은 너무 강하게 문지르면 손상이 될 수도 있고요. 면적이 넓고 부드러운 스펀지가 개인적으로 좋은 것 같습니다.

3. 못 쓰는 수건이나 옷
; 가장 어려운 건조를 위해서 못 쓰는 수건 또는 옷을 사용합니다. 건조가 용이한 환경이라면 굳이 필요없을 수도 있지만 딱히 건조가 용이한 곳이 없다면 이 방법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탈수가 덜 되면 내부에 곰팡이가 생겨서 역한 냄새가 남을 수 있으니까요.

추가. 신발 전용 건조기
; 저는 전력이 낮은 신발 건조기 제품을 건조를 위해서 사용합니다. 되도록이면 20 ~ 30w의 저전력 제품은 손상도 적고 전기세 부담도 없더라구요. 또 안전하기도 하구요. 주의할 점은 직접적으로 제품에 물이 들어가거나 하는 위험이 없어야합니다.


바르는 세제는 다이소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어요!


운동화 세척 방법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났으면 운동화 세척을 시작합니다. 아래의 순서대로 하나씩 진행하면 되겠죠. 참고로 저는 오래 걸리는 방법보다는 빠른 세척 방법을 선호합니다. 우리의 시간은 소중하니까요!

  • 운동화 끈과 깔창을 분리한다.
  • 운동화 겉과 속을 물로 몇 번 헹군다. 이때 큰 오염물질을 제거한다.
  • 바르는 세제로 바깥쪽과 내부를 한 번씩 쓱쓱 바른다.
  • 이제 스펀지에도 한 번 세제를 바르고 바닥 고무를 제외한 전체에 문지른다. 문지르면서 좀 더러운 부분은 몇 번 더 문지른다.
  • 다음으로 신발 안쪽의 외벽과 깔창이 있던 부분도 꼼꼼히 닦는다.
  • 고무 부분 전체를 닦는다. 고무 부분은 조금 쎄게 문질러야 잘 지워진다.
  • 전체적으로 몇 번 헹군다. 물에 담그거나 샤워기로 물을 뿌리면서 손으로 몇 번씩 눌러 세제를 제거한다.
  • 헹굼이 끝난 후 손으로 물기를 몇 번 짜고 털어준다. 큰 물기 제거를 해준다.
  • 못 쓰는 수건을 신발 안쪽에 넣고 신발을 눌러 마지막 남은 물기를 제거해준다. 이렇게 해야 물이 뚝뚝 떨어지는 건조 상태를 막을 수 있다.
  • 운동화를 건조하기 용이한 곳으로 가져가 잘 건조시킨다.


여기까지 운동화 세탁의 대부분의 과정이 끝나게됩니다. 다음은 신발 건조 방법으로 신발 건조기를 함께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사실 반드시 필요한 방법은 아니기 때문에 건조하기 용이한 바람이 통하는 서늘한 장소(베란다 및 옥상 등등)가 있어도 좋습니다. 저는 마땅한 장소가 없어 건조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의할 부분은 제품별 건조기의 용도가 다릅니다. 신발 건조기는 대부분 어느 정도 물기에 젖은 신발에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물기가 뚝뚝 떨어지는 제품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조기 제품을 참고해야 하겠죠!


필자가 건조시 사용하는 저전력 신발 건조 제품

준비한 신발 건조기를 신발 내부에 넣습니다. 주의할 점은 각각의 제품마다 건조기 모습과 사용 방법이 틀리므로 해당 제품에 맞게 건조가 필요하겠죠. 이제 제품을 작동시키면 내부의 열로 인해 따뜻한 공기가 발생하게 되며 내부가 건조됩니다. 완전히 건조되기 전까지는 꽤 오랜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중간 중간 한 번씩 건조 상태를 확인해주면 됩니다.


신발 건조기를 사용한 모습


다른 방법의 건조 방법은 없을까?


운동화는 건조가 가장 어렵다고 생각되는데요 ~ 저는 수건이나 옷 그리고 운동화 건조 제품을 같이 사용했는데 다른 방법들도 있습니다. 같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중요한 부분은 최대한 운동화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효율적으로 건조시키는 것이죠. 그래야 냄새도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입니다.


1. 자연 건조 // 집 베란다나 옥상 등 서늘한 통풍이 잘되는 곳


2. 신문지 건조 // 운동화 안에 신문지를 넣어 수분을 빠르게 흡수. 단 글자가 운동화에 남을 수 있음

3. 헤어드라이어 및 선풍기 사용 // 빠르게 건조가 가능. 단, 헤어드라이기는 사용에 주의해야 하고 전력 사용이 높음 



이 방법들도 건조를 위한 방법들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운동화 세척은 건조가 가장 중요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마치면서


여기까지 운동화 빨래의 방법들을 알아봤는데요 ~ 위의 운동화 세척 방법은 제가 실제로 운동화를 빨면서 조금씩 알아가고 경험하면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부족한 부분들도 있을 수 있으니 감안하며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래의 글도 찾고 계시지 않나요?

    Previous

    요즘 아파트 빌라는 왜 시스템에어컨을 더 선호할까?

    Previous

    개발자가 기계식키보드를 선호하는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