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etc

개발자가 기계식키보드를 선호하는 이유는?

Last Modified : 2024-01-03 / Created : 2024-01-03
343
View Count
요즘은 개발자 분들의 키보드를 보면 기계식키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아졌습니다. 예전에는 사용하시는 분들이 몇 분 계셨다면 요즘은 반대로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을 찾기가 어렵더라구요.

그렇다면 왜 개발자들은 기계식 키보드 사용을 선호할까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볼게요!




개발자 기계식키보드 선호 이유는?


제 주변에 계신 개발자 분들의 기계식키보드 사용율을 대략적으로 확인해보니 약 70 ~ 80% 정도가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고 계셨습니다. 이 정도면 대부분의 개발자는 기계식키보드를 사용한다라고 말 해도 큰 과언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이유 때문에 사용하는지 알아볼께요.


기계식키보드의 장점

제일 먼저 일반 키보드에 비교해서 기계식키보드는 어떤 장점이 있는지 부터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기계식키보드는 개별 스위치를 사용하여 각 키가 독립적으로 작용하는 동작 방식을 가지고 있는데요 특히 아래와 같은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더 나은 타이핑 경험


왜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는지 물어봤을 때 아마도 가장 큰 이유로 생각되는데요 ~ 바로 타이핑 했을 때의 키 감인 타건감 차이입니다. 키를 눌렀을 때의 감도와 타이핑 소리 역시 기계식 키보드를 선호하는 이유입니다. 목적에 따라 타이핑 소리 선호도 역시 차이가 나게되는데요 대체로 부드럽고 조용한 타이핑의 기계식키보드의 경우 오랜 시간 타이핑 했을 때 발생하는 피로도를 줄여준다고 합니다. 개발자의 경우 타이핑 하는 시간이 매우 많다보니 이런 차이가 더 크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내구성과 신뢰성 우수


다음으로 기계식키보드의 내구성입니다. 기계식키보드는 일반 키보드보다 훨씬 내구성이 뛰어난데요 ~ 일반 키보드와 대비하여 훨씬 많은 수의 압력을 견딜 수 있는 강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 쉽게 고장나거나 망가지지 않습니다. 타건에 영향을 받는 키캡 역시 내구성이 강한 소재를 사용합니다. 특히 개발자에게 있어 키보드 사용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내구성과 신뢰도가 높은 제품을 선호하게 되는 것이죠.


3. 맞춤화 가능성


개발자들은 각자 원하는 취향에 맞춰 기계식키보드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원하는 색이나 모양의 키 캡으로 특정 키들만 교체하여 사용합니다.  또한 기계식키보드는 일반 키보드와 비교하여 다양하고 화려한 제품이 다수 존재하기 때문에 개인이 원하는 색상 및 디자인 제품을 선택해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스위치에 옵션 설정도 가능하여 타이핑 스타일도 역시 커스텀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의 기계식 키보드 모습

! 정리하자면...


여기까지 장점들이 개발자들이 기계식 키보드를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높은 가격은 기계식키보드를 구매하는데 방해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기계식키보드의 경우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고 주요 브랜드 제품들은 특히 높은 고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 참고 ] 개발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기계식키보드 브랜드는?
개인적인 선호도 차이가 떠나 주변에서 개발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브랜드 목록을 정리해보려 했지만 너무 많은 브랜드가 존재하여 간략히 적어보겠습니다.
- 리얼포스(Real Force), 키크론, Razer, SteelSeries, Nuhy 등등


마치면서


여기까지 개발자들이 기계식키보드를 선호하는 이유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개발자이면서 기계식키보드를 구매하실 계획이라면 위 정보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Previous

내가 추천하는 운동화 건조 방법

Previous

제 1편 - 티츄 카드게임 플레이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