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etc

다육이 잘 키우는 방법과 주의할 점은?

Last Modified : 2023-12-19 / Created : 2023-12-15
674
View Count

안녕하세요 웹이즈프리입니다. 최근 지인으로부터 다육식물을 선물 받았는데요 ~ 너무 작고 귀엽더라구요! 이번에 도전해보고 앞으로도 기회가 되면 계속해서 더 많이 키워볼까 합니다. 우선 선물 받은 다육이를 보실까요?

아래의 사진에 보이는 식물이 바로 다육이에요~ 다육이도 종류가 매우 많은데요 사진에서 보시는 다육 식물은 축전이며 하트 모양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저와 운명을 함께 할 다육이를 위해서 어떻게 하면 다육이가 좀 더 잘 자랄 수 있을지 또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선물 받은 다육이 축전 모습



다육이(다육 식물)은?


다육이는 사막처럼 건조하면서 일조량이 많은 환경에서 자라며 잎이나 줄기에 수분을 저장하는 식물인데요 ~ 아래와 같은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 물을 저장하는 능력 : 건조한 환경에서 오래 살 수 있는 이유
  • 증산 작용 감소 : 물 손실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증산 작용 억제(기공의 크기 조절)
  • 강한 일조 요구 : 다육 식물은 보다 많은 햇빛을 필요로 하며 받지 못할 경우 색이 바랠 수 있음

참고로 우리가 알고 있는 선인장 역시 바로 다육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다육이라고 하면 보통 예쁘고 다양한 색상을 가진 다육이만 떠올리실 수 있습니다. 이런 다육 식물의 모습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특히 좋아하는 식물이기도 하죠. 다음으로 다육이를 좀 더 잘 관리하기 위해서 알아둬야 할 것은 무엇인지 살펴볼게요!


다육이 관리 방법은?


다육이는 비교적 키우기 쉬운 식물에 속하는 데요 다만 올바른 관리 방법을 알고 있어야 집 안에서도 잘 자랄 수 있습니다. 아래는 다육이를 키우는 방법 중에서 가장 일반적이고 효과적인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적절한 햇빛과 환경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역시 햇빛인데요 ~ 다육이는 햇빛을 좋아하는 식물이지만 가급적 직사광선은 피하며 밝은 간접광이 자라기에 가장 이상적입니다. 가급적 하루에 6시간 이상의 햇빛을 받는 것이 좋죠. 만약 다육이가 직접 햇빛을 너무 많이 받으면 잎이 타버릴 수 있으니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2. 물주기


다육이는 건조한 환경에 적응한 식물이기 때문에 너무 자주 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잎이나 줄기가 말라서 갈라질 때 주는 것이 좋고 흙이 완전히 마른 상태에서 물을 주어야 뿌리가 부패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답니다. 또, 되도록 겨울에는 물주는 횟수를 줄여야 합니다.


3. 적절한 토양과 화분


다육이는 물 빠짐이 좋은 배수에 양호한 토양을 필요로 합니다. 다육이 전용 흙을 구매하거나 펄라이트, 모래, 원예용 흙을 섞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이 잘 빠지는 토양 때문에 화분 바닥은 배수구나 물받이가 필요합니다.


4. 온도와 습도


다육이는 대체로 건조한 환경을 선호합니다. 겨울철에는 5도 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요 고온 다습한 환경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습도가 너무 높을 경우 병충해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만약 잎사귀에 병충해가 있으면 바로 치료가 필요하죠.


! 마치면서


여기까지 다육이를 키우는 방법을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요 다육이는 위와 같이 조금만 신경 써 주면 건강하게 잘 자라는 다육이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다육이는 여러 형태로 번식한다고 하는데요 ~ 잘 자란 다육이는 잎꽂이로 번식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잎꽂이는 말 그대로 잘 자란 잎을 옮겨심는 방법입니다. 나중에 많이 자라면 한 번 시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그 때까지는 꽤 걸리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추가로 물을 줄 때는 스프레이로 가볍게 물주기보다는 화분 바닥으로 물을 주는 방법이 뿌리까지 잘 도달하게 해주기 때문에 나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다육이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았구요 나중에 더 많이 자라면 다시 업데이트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Previous

프론트엔드 개발자에 궁금할 때 편하게 읽을 수 있는 "나는 네이버 프런트엔드 개발자입니다" 도서 소개

Previous

"놀면 뭐하니"에 나온 만물도깨비는 경매장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