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etc

2023년도의 마지막 배당 주식 투자를 위해 배당락일 알아보기

Last Modified : 2023-12-19 / Created : 2023-12-19
255
View Count
이제 2023년도 역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이처럼 연말이 다가오면 특히 배당주에 대한 투자와 관심이 높아지는데요 ~ 2023년도 마지막 권리락인 배당락일과 배당 주식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023년 배당락일(Ex-Dividend Date)은?


먼저 배당락일은 주식에서 배당을 받을 수 없는 배당 받을 권리가 사라진 거래 일자를 배당락일이라고 합니다. 권리락과는 다른 보다 협의의 의미로 배당을 위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마지막 날짜가 끝나는 날이 바로 배당락일이죠. 그래서 올 23년 증시의 마지막 거래일인 28일에서 실제 주식을 부여받아 주주 명부에 등재되기 까지의 2 영업일을 고려하면 12월 26일까지 주식을 매수해야만 됩니다. 즉 배당락일은 12월 27일이 되겠습니다.

  • 배당을 받기 위해 매수가 필요한 시점 : 2023년 12월 26일 까지
  • 배당을 받을 수 없는 배당락일 : 2023년 12월 27일

이처럼 배당주에 투자를 원하시는다면 26일까지 매수를 마치셔야 가능하게됩니다.

참고로 배당주를 매수 하였다고 바로 배당금이 지급되지는 않습니다. 생각보다는 지급일까지 꽤 시간이 걸릴 수 있는데 배당 지급일은 기업마다 다르며 2023년 결산법인의 경우 일반적으로 3월 주주총회를 통해 배당 지급일을 발표하게 됩니다.


연말 배당락일 기준으로 주식 매수 전략


연말이 되면 배당 주식들이 특히 인기가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짧은 기간이지만 주식 보유를 통해서 배당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배당을 지급하는 주식에 한정됩니다. 이 때 배당락일을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두 가지 매수 패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배당락일 이 전 매수 : 높은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주식을 골라 투자하며 배당 수익을 얻는 데 목적을 둔 투자 방법
- 배당락일 이 후 매수 : 배당락일 이 후 일반적으로 가격이 하락하게 되는 데 상대적으로 낮아진 가격에 매수하기 위한 투자 방법

투자자 마다 원하는 방식에 따라 배당락일 이 전 또는 이 후 매수 전략을 세울 수 있게됩니다. 일반적으로 배당에 산정되는 금액만큼 하락한다고 하지만 실제로 꼭 그런 것은 아니죠. 개인적으로 단기적인 수익이 목표라면 배당락일 이 전 매수를... 반대로 장기적인 투자라면 배당락일 이 후 매수가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대표적인 배당주는 무엇이 있을까?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삼성전자 역시 매년 안정적인 배당을 지급하는 회사입니다. 이 외에도 어떤 회사가 있을지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주식들은 배당주로 잘 알려져있거나 높은 배당수익을 주었던 종목들입니다.

삼성전자
삼성증권
이크레더블
현대중공업지주
SK하이닉스
한국ANKOR유전
KB금융
동양생명
삼양옵틱스
세아베스틸
LX인터내셔널
이베스트투자증권

참고로 배당수익이 매 년 높았다는 이유 하나로 주식을 투자해서만은 안됩니다. 주식 투자는 다양한 리스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재무건전성이나 사업의 연속성 등 다양한 시야에서 분석 후 투자에 임하는 태도가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마치면서


여기까지 배당락일과 배당주 투자를 위한 방법 등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얼마 안 남은 올 해의 마지막! 배당을 통해서 안정적인 수익을 얻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Previous

너무 큰 스마트폰 진동 크기를 약하게 조절하기

Previous

2024년 1월부터 사용 가능한 무제한 대중교통 카드. 따릉이도 사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