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seo

수익성 블로그를 위한 네이버 검색광고 키워드 도구 활용하기

Last Modified : 2024-01-15 / Created : 2024-01-10
252
View Count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광고 게제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지금보다 더 많은 수익을 얻기 위해서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방문자를 늘리거나 효과적인 광고 위치를 찾는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핵심 키워드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래는 수익성 높은 키워드를 찾는 방법으로 네이버 검색광고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왜 핵심 키워드 찾기가 중요할까?


블로그로 글을 작성할 때도 분명 전략이 필요합니다. 개인의 정보 저장 용도가 아닌 수익성 블로그라면 말이죠! 이 경우 검색 키워드가 수익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되는데 그 이유는 검색 키워드에 따른 광고 입찰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내 블로그에 검색으로 유입되는 방문자는 특정 검색 키워드를 통해 들어오게 됩니다. 이 때 각각의 키워드는 비슷한 뜻이라도 검색이 많이 되는 키워드와 적게 되는 키워드로 구분될 것입니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검색에 유리한 키워드에 광고를 노출하고자 할 것이고 이에 따라 해당 키워드의 광고 단가가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연금 및 저축의 금융상품, 보험 등의 키워드가 이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이제 왜 키워드에 따라 광고 수익이 차이가 발생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즉 이런 높은 광고를 내 블로그에 유치하려면 수익성이 높은 키워드가 사용된 콘텐츠를 발행해야 하는 것입니다.


키워드 선정시 주의할 점


여기서 반드시 높은 순위의 키워드가 가장 좋은가?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는데 이는 블로그의 지수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여기서 블로그 지수는 말 그대로 점수입니다. 실제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검색시 내 블로그가 가진 검색 우위의 순위를 지수라고 표현합니다. 중요한 것은 지수가 낮은 블로그의 경우 수익성 높은 키워드를 사용하면 오히려 유입이 되지 않아 수익이 줄어드는 반대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는 핵심 키워드, 고수익성 키워드의 경우 인플루언서, 파워블로그 등이 이미 선정해있고 경쟁률이 너무 치열해 자신의 블로그 콘텐츠가 노출될 기회를 얻기 어렵기 때문이죠.

@ 나에게 맞는 키워드 선택이 필요
이런 이유로 적절한 키워드 선택이 중요합니다. 즉 내 블로그가 상단에 노출될만한 키워드이면서 광고 검색량도 어느 정도 있는 키워드가 바로 우리가 찾아야 할 키워드입니다.


네이버 검색광고를 통해 나에게 필요한 키워드 찾기


위에서 키워드의 중요성과 나에게 맞는 키워드 찾기의 필요성을 알아봤다면 다음으로 네이버 검색광고를 활용하여 키워드를 찾아보겠습니다. 여기서 네이버 검색광고의 원래 목적은 사업주 또는 마케터의 광고 게재 목적입니다. 즉 여러분도 비용을 지출해 자신의 광고를 여러 채널에 노출할 수 있습니다. 이 곳에는 키워드 도구가 존재하며 이 것이 오늘 우리가 사용할 고마운 도구입니다.

이제 아래 단계의 순서대로 따라해서 실제로 특정 키워드, 우리와 맞는 키워드를 찾아봐야죠. 가장 먼저 해당 서비스로 이동하여 로그인합니다.



1. 네이버 검색광고 이동 후 로그인하기
로그인을 해야 해당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의 페이지 주소는 하단에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바로가기 >
https://searchad.naver.com/




2. 우측 상단의 키워드도구 클릭하기
키워드도구로 이동합니다. 키워드도구는 특정 키워드에 대하여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키워드 영역에 찾을 키워드 입력하기
여기서는 세 가지 키워드인 웹이즈프리, 웹이즈프리닷컴, WEBISFREE.COM을 입력하여 월간 검색량과 클릭 수를 찾아보았습니다. 이 키워드는 예제로 임시로 해보았는데요 ~ 키워드는 띄어쓰기를 사용해 비교할 키워드를 여러 개 동시 입력이 가능합니다. 결과를 확인하면 우측부터 월간검색수와 월평균클릭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확인해야 할 가장 핵심적인 지표가 바로 이것입니다. 이를 토대로 나에게 맞는 적절한 검색량과 클릭수를 통해 키워드 선택이 가능하겠죠.



! 인기 키워드 예제보기


위에서는 키워드를 찾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 실제로 가장 단가가 높고 검색 순위도 높은 연금저축 키워드로 검색해보면 아래와 같이 나타나게됩니다.


위 스크린샷의 검색 결과를 보면 검색수와 클릭수 확인이 가능하며 비슷한 키워드들을 함께 보여줍니다. 연금저축의 경우 검색량이 매우 높기 때문에 방문자 유입도 그만큼 높을 것이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경쟁 역시 치열하기 때문에 자신의 블로그 지수와 비교하여 해당 키워드가 적절할지 판단해야합니다.

아래의 저축보험 키워드를 보면 검색량은 낮지만 평균클릭율은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광고 수익률 역시 높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는데 해당 키워드를 사용하는 경쟁 블로그들의 지수들도 비교해보면 대략적으로 내가 사용해도 괜찮을 키워드인지 좀 더 상세히 분석이 가능할 것 입니다.


마치면서


전문적인 수익성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그만큼 많은 노력과 전략이 필요합니다. 분명 비슷한 조건임에도 높은 수익을 얻는 블로그가 있다면 그 블로그는 여러가지 전략과 정보에 뛰어난 블로그라 할 수 있겠죠.

Previous

[SEO] 웹사이트 메타 이미지 설정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