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tech

네비어 AI 챗봇 서비스 CLOVA X 공개

Last Modified : 2023-10-02 / Created : 2023-08-25
777
View Count
네이버에서 베일에 쌓여있던 한국형 챗봇 서비스인 CLOVA X를 공개했습니다. 바로 어제인 2023년 8월 24일 베타 서비스 시작했는데요 CLOVA X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NAVER의 CLOVA X는?


네이버 CLOVA X는 ChatGPT나 구글의 Bard와 같은 챗봇(Chatbot) 형태의 AI 검색 서비스입니다. 차이점이라면 한국어에 특회되면서 나름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 네이버에서 만든 ai기반의 챗봇
  • 한국어에 특화된 초대규모 언어 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 기반으로 만들어짐
  • 디스커버리 및 스킬 등 특화된 서비스 제공
  • 현재는 베타 실험 서비스를 제공함

CLOVA X는 위와 같은 특징이 있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 CLOVA X는 베타 서비스 중으로 제한된 시간과 질문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는 3시간 이내에 30개의 대화만 입력 가능합니다. 다만 이는 서비스 운영 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하다고 하니 이 후에 더 많은 대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에서 말 한 것처럼 스킬 시스템과 디스커버리 기능이 존재하는데요 ~ 살짝 살펴보겠습니다.


! 네이버 Clova X의 스킬 시스템


이는 특정 주제에 대하여 선택이 가능하고 선택된 스킬에 대한 더 많은 정보와 더 최신의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검색시 관련된 상품 정보등도 같이 보여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현재는 단 두 개인 네이버 쇼핑과 네이버 여행 스킬만 존재하는 데 향 후에 더 많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죠. 상품에 대한 스킬만 현재 공개된 것으로 봐서는 네이버에서 제공 또는 제휴되는 상품 위주로 노출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디스커버리 기능 존재


다음으로 디스커버리 기능이 존재하는데요 ~ 이 기능은 메모 기능이라고 생각하면 되며 자신이 저장하고 싶은 내용만 따로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즉, 이를 활용해 나중에 다시 보고 싶은 정보만 따로 저장해 볼 수 있습니다. 중요하거나 관심 있는 정보를 최대 50개까지 저장 가능한 기능으로 매우 유용한 기능이라 하겠습니다.


# CLOVA X와 대화


CLOVA X와 다음과 같은 간단한 대화를 해보았습니다. 질문은 비교적 간단한 setTimeout 사용 방법입니다. 결과는 아래 스크린샷과 같습니다.

CLOVA X의 대답 결과
보시는 것처럼 코드를 보여주고 복사하기 기능을 제공하는 부분이나 타이핑하는 것처럼 텍스트를 생성하는 모습이 ChatGPT와 많이 닮아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몇 가지 질문을 해봤는데 답변이 조금 짧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직 베타 버전이라 그런 부분도 있는 것 같은데 질문한 내용에 대해서는 잘 대답해주어 좋았습니다. 

추가로 영어로 질문했을 때 어떻게 나오는지 영어로 물어봤습니다. 결과는 영어로 대답하면 한국어로 답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다시 영어로 알려달라고 하자 친절하게 영어로 알려주었습니다. 영어로 질문 및 답변은 가능한데 기본값이 한국어로 되어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 기타 정보들


여기까지 간략하게 알아봤는데요 ~ 현재 CLOVA X를 사용하려면 네이버가 회원 가입과는 다른 별도 조건의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조건은 각 아래와 같습니다.

- 19세 이상 / 실명 회원 / 개인 회원만 가입 가능

회원 가입 조건은 이렇습니다. CLOVA X는 기존 Naver 검색과 별도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계속 구분되어 운영될 지... 아니면 Naver에 검색에 통합되어 운영될지도 모르겠습니다. 한국형 한국어에 특화면 챗봇 서비스가 나와서 개인적으로 매우 반갑습니다. 챗봇 검색이 현재 시장의 뜨거운 화두이면서 많은 사용자가 증가하는 추세인 만큼 NAVER CLOVA X가 계속해서 더 나은 방향으로 운영 및 지속되었으면 좋겠습니다.

Previous

개발자 입장에서 구글의 Bard를 ChatGPT와 비교한 사용 리뷰

Previous

10월 4일 오늘부터 LG 전자의 세계 최초 폴더블 노트북 `LG 그램 폴드` 한정 판매로 구매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