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webdevetc

워드프레스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Last Modified : 2017-09-20 / Created : 2015-01-15
4,316
View Count
워드프레스1는 웹개발 프레임워크로 가장 많이 사랑받고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워드프레스란 무엇이고 어떤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워드프레스(Wordpress)란??


워드프레스는 2003년에 시작된 PHP와 MySQL의 언어로 만들어진 오픈소스의 웹개발 프레임워크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서비스형과 설치형이 존재하는데 기본적으로 설치형 웹서비스입니다. 그렇기때문에 별도의 웹호스팅을 필요로 합니다.



# 워드프레스의 장점


워드프레스의 가장 큰 장점은 노력 대비 산출물의 결과가 우수하다는 점입니다. 워드프레스는 다양한 테마와 플러그인을 제공하는데 이는 잘만들어진 컴포넌트의 조합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이를 활용하여 매우 간단하게 사이트와 원하는 기능을 추가 또는 제거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유료이면서 무료입니다. 즉, 무료로 제공되는 테마와 플러그인이 매우 많습니다. 물론 입맛에 맞는 어떤 것을 찾으려면 유료일 경우도 있겠죠. 하지만 간단하고 쉬운 설치 그리고 무료로 가능하다는 점이 사용자에게 큰 어필입니다. 이로인해 전 세계 수 많운 유저들로부터 사랑 받아오고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의 단점


워드프레스의 단점이라면 내가 정확히 원하는 그 무엇을 찾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물론 유사한 것은 많이 있을 수 있으나 원하는 제품이 유사한 수준이 아닌 경우 사용자의 커스텀마이징이 필요한데 이미 만들어진 기능들을 수정하고 추가하는 일은 최초 개발과 비교할 경우 더 어려운 부분이 될 수 있음에 이를 유념해야 할 것입니다.


# 하이브리드형 워드프레스는?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서 개별 페이지등을 추가해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때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지 않고 혼합하여 사용 가능한데 이런 형태의 웹사이트 역시 많이 존재합니다.

이런 형태의 웹사이트는 워드프레스의 일부 기능만을 사용하기 위함으로 워드프레스는 다양한 형태의 내부 콘텐츠를 추가, 수정하는 일이 비교적 쉽게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함께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구현하는 덧은 많은 이점이 있으나 워드프레스 언어가 php, mysql이 사용되었기 때문에 동일한 언어를 사용해야 가능한 부분입니다. 물론, 동일 서버인 경우를 말합니다.

Previous

img 태그 vs 백그라운드 이미지 언제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가

Previous

카페24 FTP 2.0 베타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