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webdevetc

워드프레스 블로그 장점과 단점은?

Last Modified : 2023-12-22 / Created : 2023-12-22
238
View Count
안녕하세요 ~ 10년 동안 워드프레스처럼 독립 플랫폼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경험한 워드프레스(WordPress)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새로 시작하려고 계획중이거나 이미 시작했으나 얼마 되지 않은 정보가 필요한 블로거라면 한 번쯤 알아두면 좋은 내용이라고 생각됩니다. 가급적 모든 분들이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였습니다.




워드프레스(WordPress.org) 블로그


어떤 내용부터 알아볼까요? 이 포스팅에 담긴 우리가 궁금한 것과 알아야 볼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무엇인가?
  • 워드프레스 블로그만의 장점은?
  • 네이버블로그와 비교하면 차이점은?
  •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단점은?

그럼 아래에서 하나씩 천천히 알아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무엇인가?


우리가 블로그를 운영할 때 네이버블로그티스토리 블로그처럼 특정 플랫폼에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대다수입니다. 하지만 블로그가 반드시 플랫폼 내부에 존재할 필요는 없죠. 스스로 블로그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 서버를 만들고 주소를 연결하면 나만의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런 블로그가 바로 독립형 블로그인데 독립형 블로그를 보다 쉽게 구축하는데 사용되는 툴이 바로 워드프레스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려면 별도의 서버와 도메인이 필요하며 자신이 소유한 서버에 설치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만들고 사용이 쉽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이는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만의 장점은?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 블로그나 일반 홈페이지 등도 쉽게 만들 수 있는데요 ~ 가장 큰 장점은 아래와 같이 두 가지입니다.

하나. 원하는 화면을 테마 형식으로 쉽게 다운 받아 적용 가능
둘. 관리자 페이지를 제공하여 글을 작성하고 발행하는 기능을 제공함

첫 번째로 디자인이나 개발을 못하더라도 간단하게 무료 및 유료 테마를 구입해 적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테마나 기능등을 선택하고 적용하면 되므로 매우 쉽고 편리하죠. 다음으로 글을 작성하고 발행하는 기능을 돕기 위해 관리자 메뉴가 존재합니다. 이 곳에서 게시글을 작성할 수 있는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 기능을 제공하는데 우리가 작성할 블로그 콘텐츠를 에디터를 사용하여 저장하고 수정하거나 삭제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위와 같은 장점 때문에 많은 블로그가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여 만들어지게 됩니다. 또한 독립형 블로그이므로 플랫폼에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내 맘대로 꾸미고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위해서 구글의 애드센스 광고를 추가하는 것이 가능하며 직접 특정 회사의 배너를 추가하여 수익을 얻는 등 다양하게 활용하여 사용이 가능하죠.


@ 네이버 블로그는 애드센스 사용이 안되나요?
네이버블로그 플랫폼의 경우 애드포스트라는 네이버 자체 광고를 제공하기 때문에 애드센스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지원하지 않죠. 하지만 워드프레스의 경우 애드센스를 추가하여 광고를 게제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의 광고의 경우 다른 광고 네트워크와 비교하여 가장 수익이 좋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자들이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이유가 애드센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블로그와 비교하면 차이점은?


위에서도 얘기했지만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해당 플랫폼에서 지원하는 기능과 꾸미기 등 제공하는 기능 내에서만 가능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의 경우 이런 제약이 없으며 원하는 모든 것들이 가능하죠. 특히 애드센스를 사용할 수 있고 네이버블로그 자체에서 지원하지 않는 기능들도 찾아서 설치해 사용하거나 아니면 직접 개발하여 구축하는 것들도 가능합니다.

다만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에 바로 노출된다는 장점이 있고 이웃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초기에 비교적 쉽게 방문자 유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검색엔진 최적화인 SEO를 고려해 워드프레스를 운영해야 되는데 네이버블로그는 딱히 해야할 것 없습니다. 알아서 해주기 때문이죠.

이 외에도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운영할 서버나 도메인등이 필요하므로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분들이 블로그 운영 경험이 적은 경우 가급적 네이버블로그 또는 티스토리를 추천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워드프레스를 바로 운영하려면 생각보다 신경 쓸 부분들이 많이 존재하고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또 네이버블로그의 수익구조는 애드포스트 와 기타 원고료 및 상품 제공등으로 다양합니다. 이와 달리 워드프레스는 오직 애드센스의 수익으로 의존하죠. 그럼에도 애드센스의 수익이 워낙 높기 때문에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다고 개인적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네이버의 기타 수익인 원고료 및 상품 제공 역시 무시할 수 없는 데 블로그 지수가 높은 네이버블로그의 경우 원고료 등의 수입이 굉장히 높기 때문입니다.


참고) 애드포스트 수익은 계속 오르고 있다

옛날에는 말도 안될 정도로 애드센스와 비교가 안되었지만 현재는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수익이 무시하지 못할 만큼 많이 성장한 것이 사실입니다. 사실 국내 시장의 경우 네이버의 영향력이 워낙 크다보니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도 많은 방문자 유입만 따라 준다면 상당히 큰 수준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됩니다.




워드프레스의 단점은?


네이버 및 다른 블로그 플랫폼들과 비교했을 때 아래와 같은 단점이 있습니다.


1. 학습 비용(러닝 커브)이 발생한다


아무래도 가장 큰 단점은 포스팅에 집중하기 이 전에 워드프레스를 잘 사용하기까지의 학습에 따른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워드프레스는 다양하고 방대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더 잘 활용하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많은 학습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2. 초기 비용이 발생


대부분 무료로 플랫폼을 제공하므로 초기 비용이 발생하지 않지만 워드프레스는 서버와 도메인이 기본적으로 구매해야 합니다. 또 유료 템플릿이나 기능을 구매하는 비용도 고려해야하고 방문자가 늘어나면 그 만큼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 더 큰 서버와 트래픽 요금이 발생합니다. 그런 이유로 수익화 블로그 형태로 운영해야 비용을 감당할 수 있겠습니다.

3. 검색엔진 최적화가 필요


네이버블로그의 경우 콘텐츠를 작성하면 알아서 네이버에 노출되고 방문자가 유입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웃들끼리 서로 방문하므로 초기 유입이 상대적으로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와 달리 워드프레스는 방문자 유입을 위해 직접 사이트맵을 검색엔진에 등록하고 검색이 더 잘 될 수 있도록 SEO 등 여러가지를 고민하고 신경써야 합니다. 물론 모든 것들이 잘된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굉장히 많은 유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도달까지의 과정들이 상대적으로 알 것도 많고 스스로 해결해야 할 것들도 많습니다.


마치면서


여기까지 워드프레스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 실제로 워드프레스를 사용한 블로그 및 웹사이트는 생각보다 굉장히 많이 있으며 단점을 커버할 만큼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이 사용하는 블로그 뿐만 아니라 큰 언론사 및 회사들 역시 워드프레스를 많이 사용하는 만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매우 편의성과 장점을 줄 수 있습니다.

만약 초기 블로그 운영을 위해서 워드프레스를 고민한다면 비교적 어려운 것은 사실입니다. 이런 이유로 여러가지 강의 및 전자책 등이 존재하는데 생각보다 잘 찾아보면 유용한 정보들을 비교적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위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해 자신이 운영할 사이트에 맞는 것을 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공식 웹사이트 링크 바로가기 >
https://wordpress.org

Previous

개발자가 chatgpt를 활용하는 다섯 가지 방법은?

Previous

git blame 명령어로 코드 수정한 사람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