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가 로컬라이제이션(Localization) 다국어 서비스를 지원하는 경우라면?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기 위해서 고려할 부분이 많습니다. 특히 방문자가 웹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한 경우 클라이언트에서 사용된 언어가 무엇인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죠. 그럼 자바스크립트에서 이를 확인하는 방법이 문엇이 있을까요?

아래는 현재 브라우저가 어떤 언어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예를들어 브라우저의 언어 설정된 값이 한글인지 영문인지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알 수 있습니다.



# 자바스크립트로 브라우저에 설정된 언어 값 불러오는 방법
자바스크립트는 클라이언트에 설정된 언어 값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때 설정된 값을 확인하기 위해 navigator 객체를 사용합니다. 방법은 아래의 코드를 추가하여 사용하죠.

navigator.language


그럼 간단한 예제를 만들고 getLang() 함수를 만들어 출력하기 위한 코드를 알아봅니다.
function getLang() {
  var userLang = navigator.language || navigator.userLanguage;
  return userLang;
}

alert(getLang());

위 예제코드를 실행하면 현재 브라우저에 설정된 값을 화면에 출력하여 alert창을 통해 보여줍니다. 만약 한글인 경우 ko로 나타납니다.

현재어 한국어로 설정된 환경(크롬 : 한국어)에서 실행해보니 아래처럼 나타나는군요
"ko"


! 왜 방문자, 사용자가 설정한 언어를 확인하는가?
사용자가 어떠한 언어로 웹서비스를 받는지 알고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한 가지 언어가 아닌 다국어를 지원하는 경우 브라우저에 설정된 언어값을 통해 제공하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입니다. 이 외에도 ip를 사용하여 언어를 설정할 수도 있지만 그럴경우 국내 거주하는 외국인 등의 타국에 거주하여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방문자에게 정확한 언어를 제공하기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