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js

현재 브라우저에 설정된 언어값 확인 방법

Last Modified : 2019-08-07 / Created : 2015-11-10
34,714
View Count

웹사이트가 로컬라이제이션(Localization) 다국어 서비스를 지원하는 경우라면?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기 위해서 고려할 부분이 많습니다. 특히 방문자가 웹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한 경우 클라이언트에서 사용된 언어가 무엇인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죠. 그럼 자바스크립트에서 이를 확인하는 방법이 문엇이 있을까요?

아래는 현재 브라우저가 어떤 언어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예를들어 브라우저의 언어 설정된 값이 한글인지 영문인지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알 수 있습니다.




# 자바스크립트로 브라우저에 설정된 언어 값 불러오는 방법


자바스크립트는 클라이언트에 설정된 언어 값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때 설정된 값을 확인하기 위해 navigator 객체를 사용합니다. 방법은 아래의 코드를 추가하여 사용하죠.

navigator.language


그럼 간단한 예제를 만들고 getLang() 함수를 만들어 출력하기 위한 코드를 알아봅니다.
function getLang() {
  var userLang = navigator.language || navigator.userLanguage;
  return userLang;
}

alert(getLang());

위 예제코드를 실행하면 현재 브라우저에 설정된 값을 화면에 출력하여 alert창을 통해 보여줍니다. 만약 한글인 경우 ko로 나타납니다.

현재어 한국어로 설정된 환경(크롬 : 한국어)에서 실행해보니 아래처럼 나타나는군요
"ko"


! 왜 방문자, 사용자가 설정한 언어를 확인하는가?


사용자가 어떠한 언어로 웹서비스를 받는지 알고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한 가지 언어가 아닌 다국어를 지원하는 경우 브라우저에 설정된 언어값을 통해 제공하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입니다. 이 외에도 ip를 사용하여 언어를 설정할 수도 있지만 그럴경우 국내 거주하는 외국인 등의 타국에 거주하여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방문자에게 정확한 언어를 제공하기 어렵습니다.

Previous

제이쿼리 insertAfter() 알아보기

Previous

제이쿼리 hover() 이벤트 배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