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etc

냉장고 청소와 냄새 제거! 확실히 끝내자

Last Modified : 2019-02-09 / Created : 2016-05-04
20,569
View Count


항상 신선한 음식을 먹게해주는 냉장고! 이 냉장고야말로 생활에 가장 필수적인 전자제품이 아닐까 싶다. 하지만 그런 냉장고를 우리는 어떻게 관리하고 있을까?

냉장고가 음식의 신선도와 위생을 지켜주기 위해서는 우리도 냉장고를 항상 깨끗하고 청결한 상태로 유지해야만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냉장고 청소 역시 필수적인 것이다. 그래서 이번 글은 냉장고 청소를 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에 대하여 자세히 적어보고자 한다. 냉장고 청소만 잘해도 내 가족과 내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냉장고가 되었으면 한다.



! 냉장고 청소가 필요한 이유는?

냉장고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오염에 쉽게 노출된다. 음식물이 계속 이동하면서 냉장고 내부 및 틈새에 이물질이 생기거나 오래된 음식물이 방치된채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한 보도에 따르면 일반적인 가정의 냉장고 오염 상태는 화장실보다 훨씬 더 오염도가 높다라는 결과도 있었다. 이런 위험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는 당연히 깨꿋하고 청결한 냉장고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냉장고 청소를 실시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일단 냉장고 청소의 필요성은 확실한 것 같다. 그럼 무엇부터 해야할까?



! 냉장고 청소시 우선 해야할 일

우선 냉장고 청소에도 순서를 정하자. 냉장고 청소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청소 전 준비 -> 내부 청소 -> 외부 청소




# 냉장고 청소 전 준비

청소를 시작하기 앞서 집에 냉장고가 한개 이상이라면 변할 수 있는 음식물을 미리 다른 냉장고로 옮겨둔다. 이는 냉장고 청소가 오래되 상온에서 음식물이 상온에서 변질되지 않게하기 위함이다.

다음으로 청소 할 냉장고의 코드부터 뽑아둔다. 냉장고 청소시 물기등의로 감전 또는 합선 등의 위험을 막기 위함이니 반드시 뽑도록 하자.

냉장고 내부의 선반들은 탈부착이 가능하므로 가능하면 냉장고 내부의 모든 선반들을 분리하여 둔다.



# 냉장고 내부 청소 실시

냉장고 내부 청소는 아래와 같이 나눌 수 있다.

1. 내벽 및 틈새 청소
냉장고 내부 청소는 아무래도 일반세제 보다는 천연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천연세제를 구입할 수도 있지만 집에서도 간단히 만들 수 있으니 아래 방법을 참고하자.

- 천연세제 만들기
손쉽게 천연세제를 만드는 방법으로 먹고 남은 술을 사용하거나 집에 있는 식초 또는 베이킹 소다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 식초세제 만드는 방법
물과 식초 1:0.5 비율

* 베이킹 소다세제 만들기
물과 베이킹소다 1:1 비율

* 식초 + 베이킹 소다세제
물과 식초 그리고 베이킹소다를 각각 1: 0.3 : 0.5 비율

(위 비율은 대략적인 양을 위한 참고치임)



이 방법 외에도 먹고 남은 술을 사용하면 냄새도 함께 제거해주어 좋은 방법이다. 사용방법은 행주에 남은 술을 적당하게 적셔서 냉장고 내부 및 선반등을 닦아주면 된다. 참고로 먹고 남은 술에 대한 활용방안은 아래 글을 통해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자.

링크 바로가기 > http://webisfree.com/2015-10-27/%EB%A8%B9%EA%B3%A0-%EB%82%A8%EC%9D%80-%EC%88%A0-%ED%99%9C%EC%9A%A9%ED%95%98%EB%8A%94-%EB%B0%A9%EB%B2%95

세제가 준비되었다면 닦을 행주와 물기를 닦을  천 또는 행주를 각각 준비한다. 세제를 사용해 닦고 나면 남은 물기는 마른 천을 사용해 물기가 없도록 깨끗히 닦아두자.

틈새에는 내부와 달리 찌꺼기가 달라붙어 딱딱한 때가 많을 수 있다. 이 경우 사이에 낀 때를 빼기위해서 뜨거운 물에 적신 물티슈를 이쑤시게나 면봉등을 사용해 닦아주면 편리하다.


2. 성애 제거하기
냉장고를 오래도록 청소하지 않으면 당연히 내부에 성애가 생기게 된다. 특히 작은 냉장고나 오래된 경우 더 심한데 어떻게 하면 성애를 제거할 수 있을까? 먼저 가장 쉽게 성애를 제거하는 방법은 코드를 뽑고 자연히 녹아서 없어지도록 하는 방법이다. 자칫 성애제거를 위해 도구를 사용해 억지로 제거할 경우 냉장고에 손상이 갈 수 있기 때문이다. 녹기 시작하면 바닥에 고인 물을 미리 준비한 수건이나 행주로 닦아주면 된다.

다른 방법으로는 따뜻한 물에 적신 행주로 성애를 닦는 방법이다. 이 방법 역시 손쉽게 제거가 가능하다.



# 냉장고 외부 청소

냉장고 내부 역시 방법은 동일하다. 이미 만들었던 내부용 세제를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쉬우면서도 좋은 방법이다. 냉장고 외부 청소도 중요한데 눈에서 보이는 심미적 효과도 있지만 외부 먼저나 오염물이 자칫 내부에 침투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함이 가장 크겠다.

외부를 청소할 때 요즘 냉장고는 대부분은 외벽이 코딩되어 있으므로 코딩이 벗겨질 정도의 힘을 가하거나 철수세미등을 사용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므로 주의하자.

여기까지가 냉장고 청소를 위한 핵심부분이라 할 수 있다. 아래는 그 외에 냉장고 청소 및 관리에 대한 기타 팁이므로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 냉장고 관리 팁

- 냉장고 냄새는 관리에 의한 부분이 많으므로 뚜껑을 완전히 밀폐될 수 있도록 확실히 닫는 습관이 중요하다. 또한 오래된 음식이 남지 않도록 용기 표면에 날짜를 적어 관리하는 것 역시 효과적이다.
- 냉장고 냄새를 제거하는 방법은 다양하나 커피 찌꺼기를 용기에 담아 넣어두면 냄새를 쉽고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다.
- 냉장고 탈취 필터관련
;냉장고 내부에 장착된 탈취필터는 냄새가 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가능하다면 교체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또한 탈취 필터를 물에 장시간 담가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김치냉장고 사용자는?
; 김치냉장고를 이용한다고 해도 청소방법이 크게 다르지 않다. 내외부 청소는 위의 과정을 따르면 된다. 다만 김치통의 경우 오래 사용시 냄새가 배일 수 있으므로 이 경우는 설탕과 물을 담아 흔든 뒤 햇빛에 말리는 방법을 추천한다.
- 여닫는 부위의 고무도 닦는다. 이 부분은 곰팡이가 생길 수도 있으며 면봉이나 칫솔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아래의 글도 찾고 계시지 않나요?

    Previous

    해외직구 대행 사이트 알아보기

    Previous

    어린이날 선물 뭐가 좋을까? 베스트 5 F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