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js

유용한 자바스크립트 변수의 네이밍 규칙은?

Last Modified : 2020-08-04 / Created : 2017-04-19
3,676
View Count
코드스타일과 관련된 질문입니다. 유용한 자바스크립트 변수의 네이밍 규칙은? 어떤게 있는지 간략하게 알아봅니다.



! 자바스크립트 코드 스타일 알아보기

자바스크립트에서 변수나 함수를 선언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네이밍, 코딩 스타일 가이드와 관련된 정보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 선언시 카멜, 헝가리, 언더스코어 등의 표기법 사용하기
의미가 있는 형태소 단위 사이의 구분자로 카멜, 헝가리 또는 언더스코어를 사용한 표기 방법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아래의 변수명의 네이밍을 봐주세요.
sitenamesimple = '';

위 변수와 아래의 변수를 비교해보겠습니다.
siteNameSimple = '';
site_name_simple = '';
site-name-simple = '';

의미가 있는 단위마다 구분자를 사용하거나 Camel 표기, 케밥 스타일 등으로 표기하였습니다. 한 눈에 변수가 가지게 될 역할 등을 더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런 표기 방법은 매우 자주 사용됩니다.


@ 변수에 타입 추가하기
변수의 앞 또는 뒤에 사용될 변수의 타입 등을 명시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is를 접두어로 사용할 경우 boolean 값을 선언하기로 스타일 규칙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함수 선언시 팁
변수 뿐 아니라 함수 사용에도 많은 가이드가 있습니다. 보통 함수는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를 동사-명사-수식어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업로드를 위한 모달창을 보이거나 숨기는 함수를 만들 경우 아래와 같은 네이밍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oggleModalUpload = function() {
  ...
}

위와 같은 방법은 협업 관계에서도 실수를 줄이거나 의미를 좀 더 명확히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유용한 스타일링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봤습니다. 코드 스타일 가이드는 계속해서 바뀌며 언어마다... 예를들어 파이썬이나 자바, 자바스크립트 등등 서로 비슷하지만 다른 스타일을 가지는 게 일반적입니다. 언어 역시 계속 변하고 진화, 발전하기 때문에 새로운 방법 ~ 더 나은 방법을 찾고 적용하는 과정들이 계속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Previous

CKEDITOR를 사용하여 AJAX 데이터를 에디터에 추가하는 방법

Previous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숫자가 음수인지 양수인지 확인하는 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