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etc

API 테스트를 수행하기 좋은 어플리케이션 및 방법

Last Modified : 2017-05-16 / Created : 2017-05-11
2,857
View Count
API를 사용한 웹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경우 다양한 메소드에 대하여 정확한 테스트를 수행해야합니다. 여기서 쉽고 간단하게 API 테스트가 가능한 어플리케이션 및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아래는 API 테스트에 사용하면 좋은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 브라우저 개발자 도구


상태 확인이나 GET 메소드 등의 간단한 API는 개발자 도구의 Network 탭만으로도 많은 것이 가능합니다. 가장 빠르고 확인할 수 있어 별도 어플리케이션을 띄우더라도 항상 같이 확인하는 것는 방법이죠. F12단축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 POSTMAN 포스트맨


크롬 익스텐션을 사용하는 방법 중 POSTMAN이 있습니다. 필요한 기능을 충실하게 가지고 있으면서 가벼운 편에 속합니다. 또한 브라우저 개인적으로 사용하기 매우 편리한데 인터페이스가 매우 잘된 앱입니다. 로그인을 통해 기존의 히스토리 내역등을 가져올 수 있고 Auth 정보등을 저장한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팀 단위 사용도 가능한데 다만 Postman Pro 사용이 필요합니다.



# Firefox 개발자도구, 브라우저를 활용


Firefox의 개발자 도구는 API값을 확인하는 것에 추가적으로 API의 값을 변환하여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유용한데 아주 간단한 작업들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가벼운 방법을 사용하거나 파이어폭스를 쓰는 경우 매우 효과적입니다.



# CURL을 사용하는 방법

텍스트에 익숙하다면 이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단 가장 가볍고 필요한 정보만 출력하며 HTTPS, FTP, SSL 방식 모두 가능합니다. 커맨드를 입력하는게 조금 번거로우며 API를 문서에 생성하는 경우 테스트 케이스로 함께 작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Previous

부트스트랩 모달 창 닫는방법

Previous

웹개발 SlideShare로 배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