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webdevetc

리눅스(Linux) 사용자 패스워드 변경 방법

Last Modified : 2019-10-11 / Created : 2018-04-19
131,454
View Count

이번에는 리눅스(Linux)에서 사용자의 패스워드를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이번에 클라우드 플랫폼을 사용하여 새롭게 서버를 구축하니 접근 가능한 임시 비밀번호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임시 비밀번호로 접근 후 앞으로 사용할 패스워드로 변경해야하겠죠. 운영체제는 리눅스계열의 우분투(Ubuntu)였는데 이때 사용자의 패스워드 변경 방법으로 아래 명령어가 사용됩니다.

passwd


이 명령어 passwd는 현재의 사용자 또는 다른 사용자의 패스워드를 변경할 수 있게합니다.




# 리눅스 사용자 패스워드 변경방법, passwd

passwd는 어떻게 사용할까요? 아래의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먼저 현재 사용자의 패스워드를 바꾸는 방법입니다.


! 현재 사용자 패스워드 변경하기

현재 로그인된 사용자의 패스워드를 바꾸는 경우 passwd를 입력합니다.
$ passwd

입력할 경우 아래와 같이 현재 비밀번호를 확인하고 변경할 새로운 비밀번호를 입력할 수 있게됩니다.
Changing password for <USER>
(current) UNIX password:
enter new password:

이제 원하는 패스워드를 입력 후 변경할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모두 입력하면 사용자의 패스워드가 새롭게 변경됩니다.

  • 1. 기존의 패스워드를 입력
  • 2. 변경할 패스워드를 입력
  • 3. 변결할 패스워드를 한번 더 입력하여 확인
  • 4. 비밀번호 입력 완료


비밀번호가 정상적으로 입력되었다면 다시 로그인해봐야겠죠? 새롭게 변경된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로그인을 시도해봅니다. 로그인이 된다면 정상적으로 바뀌었군요


! 다른 사용자의 패스워드 변경시

현재 로그인한 계정이 아닌 다른 사용자의 패스워드 변경이 필요한 경우 아래와 같이 <USER>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 passwd <USER>

나머지는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 그룹 패스워드 변경시

마지막으로 그룹 사용자 역시 패스워드 변경이 가능하며 옵션으로 -g를 추가하여 사용해야합니다.
$ passwd -g <GROUP>



# 마치면서

여기까지 리눅스에서 패스워드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패스워드는 주기적으로 바꾸어야 안전하므로 변경 방법을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Previous

www에서 non-www 도메인으로 설정방법, nginx

Previous

Naver Cloud, ncp를 사용한 서버 구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