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etc

간단하게 나의 ip 주소 찾는 방법

Last Modified : 2020-06-27 / Created : 2020-06-27
7,836
View Count
내 ip 주소를 전달해야 할 경우 어떻게 하면 ip 주소를 알 수 있을까요? 이 경우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할께요.

먼저 ip 주소는 내부 ip 주소(사설 ip주소)와 공인 ip 주소가 존재합니다. 여기서 내부 ip 주소는 내부 네트워크에서만 접근 할 수 있도록 할당된 고유 ip 주소입니다.



# 내부 ip 확인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회사나 단체 아니면 집에서 연결된 기기에게 내 ip를 공유해야 하는 경우가 있죠. 이 경우 내부 ip를 전달하죠.


! 윈도우즈에서 확인하기

윈도우즈 환경에서는 아래와 같이 순서대로 수행합니다.

- Win + r 입력하기
- 실행창이 나오면 cmd를 입력 후 엔터
- cmd창에 ipconfig를 입력하기

이 때 나타나는 정보가 바로 내부 ip 정보입니다. 여기서 IPv4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스크린샷) 윈도우즈 내부 ip 확인하기


! 리눅스 환경에서 확인하는 방법


다음은 리눅스 환경에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커맨드라인 입력창에 ifconfig 명령어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이 때 나타나는 값들 중 위에 보면 inet으로 표기된 숫자가 나타납니다. 이 숫자가 바로 내부 ip 정보입니다.



# 공인 ip 확인하는 방법


다음으로 내부 네트워크가 아닌 네트워크 외부의 접근을 허용할 수 있는 공인 ip 주소입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고 또 다른 방법으로 네이버 등의 검색엔진 확인 방법이 있습니다.


! 네이버에 검색하기

먼저 네이버에 내 ip 주소 확인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키워드로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ip 주소 조회라는 메뉴가 상단에 나타납니다. 여기서 확인할 수 있죠.

스크린샷) 검색 결과 확인한 내 컴퓨터 IP주소
보시는 것처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글도 찾고 계시지 않나요?

Previous

notion 앱 다운로드 및 단축키 정보

Previous

[노트북/랩탑] 터치패드 끄기/해제하기 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