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ai

AI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알아보기

Last Modified : 2023-10-26 / Created : 2023-10-25
379
View Count
요즘 새로운 기술 분야로 떠오르는 AI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AI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AI 프롬프트 엔지니어링(AI Prompt Engineering)은 무엇일까요? 요즘 ChatGPT를 비롯해 AI와 주제들이 매우 큰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AI 프론프트 엔지니어링 역시 자주 언급되는데요~ 이는 AI에게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지시하여 가장 정확하고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사용되는 명령어인 입력 텍스트를 설계하는 것입니다.

사용자의 질문이나 명령을 명확하게 이해하게 만들기 위한 특별한 문장 또는 질문의 구조를 설계하는 과정이 바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




프롬프트의 중요성


프롬프트는 AI 모델의 출력 결과에 크게 영향을 줍니다. 좋은 프롬프트는 AI에게 명확한 지침을 제공하여 더 유용하고 정확한 결과를 제공할 수 있게 하므로 그 결과는 매우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의 중요성이 더욱 부곽되고 있죠.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은 프롬프트를 제작하고 튜닝하는 과정을 모두 포함합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구분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프롬프트 디자인하기


프롬프트 디자인은 문제 해결을 위한 첫걸음으로 사용자의 요구와 AI의 능력 사이의 갭을 줄이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즉, 프롬프트 작성시로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명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가능한 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해야하죠.

@ 구체적인 프롬프트 vs 추상적인 프롬프트
이 둘의 차이점을 알아보면 먼저 구체적인 프롬프트는 AI에게 더 명확한 지침을 제공하는 반면, 추상적인 프롬프트는 AI에게 더 많은 자유를 주지만 그만큼의 정확성은 보장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날씨 어때?'라는 프롬프트는 추상적이지만 '서울의 오늘 날씨는 어떻게 되나요?'라는 프롬프트는 더 구체적입니다.

프롬프트 최적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의 마지막 단계는 프롬프트의 성능을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수정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엔지니어는 피드백을 수집하고 프롬프트를 수정하여 모델의 성능을 개선합니다.


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Prompt Engineering)이 중요한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 중요한 이유를 간략하게 얘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정확성 향상
AI 모델은 정보를 제공할 때 사용자의 질문을 기반으로 합니다. 따라서 질문이 명확할수록 AI의 답변도 정확해집니다.

2. 다양한 정보 제공
Prompt Engineering을 사용하면, 하나의 질문으로 여러 가지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시간 절약
정확하고 다양한 정보를 한 번에 얻을 수 있으므로 사용자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더 나은 방법은?
물론 Prompt Engineering이 AI의 응답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그것만이 해결책은 아닙니다.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AI가 스스로 더 나은 Prompt를 학습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즉, 사용자의 피드백을 통해 AI가 지속적으로 발전하도록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간략하게 요약하기


- 'Prompt Engineering'은 AI의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 일반적인 Prompt와는 달리, 더 구체적이고 상세한 질문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얻습니다.
- Prompt Engineering을 통해 AI의 응답 정확성이 향상되며 다양한 정보 제공과 시간 절약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아래의 글도 찾고 계시지 않나요?

    Previous

    ChatGPT에게 웹이즈프리 브랜딩 및 카피를 물어보니 결과는?

    Previous

    2023.10.23 Bard의 새로운 기능 업데이트 소식 간략히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