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etc

[호기심 해결] 냉장고 꾸르륵 소리의 이유는? 물 흐르는 소리가 난다면?

Last Modified : 2023-12-07 / Created : 2023-12-07
248
View Count
최근 40리터 정도의 소형 냉장고를 하나 구매했습니다. 무릎 높이의 냉장고 크기로 손이 닿는 가까이서 음료수나 생수를 먹기 위해서였죠. 그런데 냉장고가 가까이 있다보니 크지는 않지만 일정 시간을 반복해서 꾸르륵 소리와 물 흐르는 소리가 계속해서 들려와 궁금했는데요 오늘은 냉장고에서 왜 그런 소리가 나는지 그리고 냉장고에는 문제가 없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냉장고 소리의 원인은?


냉장고에서 발생하는 소리의 원인은 바로 냉장고 내부의 냉매가 순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즉 냉장고에 문제가 있어 발생하는 소리가 아니라 정상적으로 동작할 때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소리이므로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아래는 냉장고 소리가 발생하는 원인을 좀 더 자세히 알아봅니다.


@ 냉매가 기체 및 액체 상태로 변화하면서 소리가 발생
냉장고를 차갑게 하기 위해서 모든 냉장고에는 온도를 낮추기 위한 냉매가 존재하는데요 이 냉매가 압축기를 통과하면서 냉매의 상태가 기체, 액체로 변환이 이루어지게됩니다. 이때 우리가 자주 듣던 바로 '꾸르륵'하는 냉장고 소리를 발생시키는 것이죠. 또 냉매는 한 곳에 머물지 않고 계속해서 냉장고 전체를 이동합니다. 액체상태의 냉매가 이동하면서 물이 흐르는 소리 역시 발생하게 됩니다.

실제로 제조사의 안내 책자에도 대부분 같은 내용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즉, 냉장고 동작에 따른 자연스러운 소리로 크게 걱정하실 필요가 없는거죠. 다만 소리는 계속 나오는 데 냉장고 온도가 이상한 경우라면 반드시 A/S 등의 조치가 필요할 수 있으니 염두해주시기 바랍니다.


@ 냉장고 소리 크기가 다르거나 자주 나는 이유는?
냉장고는 내부 온도를 맞추기 위해서 동작하는데요 만약 냉장고에 보관된 것들이 너무 많은 경우 더 많이 동작하면서 소리가 클 수 있고 또 더 자주 낼 수 있습니다.



만약, 오래된 냉장고에서 이 전과는 다른 소리가 난다면?


요즘 냉장고는 냉매가 순환하는 과정에서의 소음이 구식 냉장고에 비하여 적다고 합니다. 만약 너무 오래된 냉장고라면 소리가 더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 원래 냉장고에 나던 소리와 다른 소리가 나는 경우는 고장을 의심해볼 필요도 있겠습니다. 내부 부품이 노후와 되면서 문제가 발생하였을 수도 있기 때문에 서비스센터를 방문하거나 전화 문의를 권합니다.



새로 구매한 소형 냉장고의 모습

기타) 냉장고 보관 팁


이번에 냉장고 소리의 원인을 알아보면서 냉장고를 오래오래 잘 사용하기 위한 방법과 주의사항을 아래에 정리해보았습니다. 한 번 씩 알아두면 더 오래오래 시원한 냉장고가 될 것입니다.

1. 냉장고 뒷면에 10cm 이상의 공간을 둘 것
냉장고는 공기를 순환하기 위해서 벽에 너무 붙히거나 밀폐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냉장고의 수평을 맞출 것
냉장고의 모터는 회전을 하면서 진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동의 크기는 작지만 수평이 맞지 않는 경우 진동의 크기도 심해져 냉장고에 무리가 갈 수 있죠. 가능한 수평을 모두 맞춰 사용해야 합니다.



마치면서


여기까지 냉장고 소리의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 보통 큰 냉장고의 경우 방이나 사무실에 두지 않고 거실 등 넓은 공간에 위치하기 때문에 사실 소리에 크게 신경쓰지 못합니다. 하지만 소형 냉장고처럼 근처에 두게되면 냉장고에서 꽤 많은 소리가 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냉장고 소리의 원인이 궁금하셨다면 이 번 포스팅을 통해 해결되셨기를 바랍니다.

아래의 글도 찾고 계시지 않나요?

Previous

제 1편 - 티츄 카드게임 플레이 방법

Previous

제 2편 - 티츄 카드게임 전략 및 승리 공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