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etc

제 1편 - 티츄 카드게임 플레이 방법

Last Modified : 2023-12-09 / Created : 2023-12-07
191
View Count
보드게임을 좋아하신다면? 아마 한 번쯤은 티츄를 들어보신 적이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보드게임을 좋아하고 여럿이 모이면 보드게임을 자주 즐기는데요 ~ 특히 이 중에서도 4명이서 할 수 있는 게임 중 티츄를 가장 즐겨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카드를 사용하는 인기 보드게임인 티츄의 게임 방법과 전략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인기게임 티츄는?


티츄를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먼저 티츄가 어떤 게임인지 간략하게 알아봅니다. 티츄는 4명이 짝을 이뤄서 하는 카드 게임으로 상대팀과 나의 팀이 겨루는 팀플레이 게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잘해서만 이길 수 없고 우리 팀이 잘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필요로 하는 게임입니다. 제가 이 게임을 추천하는 이유는 정말 오랫동안 이 게임을 즐겨왔고 이만큼 재밌는 게임이 있을까 할 정도로 4명이 함께 즐기는 카드 게임 중 단연 최고의 게임이 아닐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티츄의 게임 방법을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츄 게임 방법


다음으로 티츄 플레이 방법을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게임의 승리조건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게임의 승리를 위해서는 먼저 정해진 1000점에 도달하는 팀이 이기게 됩니다.


티츄의 승리조건! 먼저 1000점을 얻는 팀이 승리한다

티츄는 카드를 가지고 플레이하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트럼프 카드(2부터 A까지의 다이아, 스페이드, 하트, 클로버)인 기본 카드 52장과 추가로 특수한 능력을 가지는 특수 카드 4장인 총 56장의 카드로 진행하게됩니다. 이 카드들의 능력은 이 글 아래쪽에서 확인이 가능하니 이 후에 자세히 알아보세요.

다음으로 티츄의 게임 플레이 방법을 순서대로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준비를 위해서 제일 먼저 2명씩 가위바위보 또는 원하는 사람과 함께 팀을 짜도록 합니다. 같이 팀이 되었다면 팀끼리 마주보도록 앞에 앉고 양 옆에는 다른 팀이 앉습니다.

1. 카드를 섞고 8장 4 묶음, 6장 4묶음 나누어 놓기
일단, 카드를 잘 섞습니다. 카드를 잘 섞어야 중복되는 카드가 없으니 최대한 골골루 섞어줍니다. 이제 카드를 각각 8장 4개를 위쪽에 그리고 6장 4개로 아래쪽에 나누어서 놓아주세요.


2. 카드 8장 먼저 가져가기
카드를 모두 바닥에 놓았다면 기본 준비는 끝났습니다. 다음은 8장 묶음의 카드부터 하나씩 가져갑니다. 이때 가져가는 순서는 상관없습니다. 모두 카드를 가져갔다면 이제 바닥에는 6장 묶음의 카드가 4개 놓여있겠죠. 가져온 카드를 나만 볼 수 있도록 보면서 카드가 좋은지 나쁜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만약 카드가 좋은 경우 그랜드 티츄를 부를 수 있습니다.

@ 그랜드 티츄 부르기
티츄는 처음 8장을 가져올 때 그랜드 티츄를... 다음 여섯 6장 추가로 14장의 모든 카드를 가져올 때 스몰 티츄를 외칠 수 있습니다. 그랜드 티츄는 해당 플레이어가 외친 후 승리시 무려 200점을 추가로 얻게 됩니다. 다만 질 경우 반대로 -200점을 잃게되니 신중하게 판단해야죠.


3. 나머지 카드 6장 가져가기
그랜드 티츄를 부를 사람이 더 없다면 이제 나머지 6장씩을 가져갑니다. 이 경우 가져간 카드는 모두 14장이됩니다. 다시 카드를 살펴보고 스몰 티츄를 먼저 부를 것인지 아니면 안 부를 것인지 결정합니다.

@ 스몰 티츄 부르기
스몰 티츄 역시 내가 이길 수 있다고 판단이되면 부를 수 있으며 승리시 추가 100점, 실패시 -100점을 얻게 됩니다. 그랜드 티츄와의 차이점은 점수 이 외에 부르는 시점이 다른데요 그랜드 티츄는 반드시 첫 8장 획득 후에만 부를 수 있죠. 이에 반해 스몰 티츄는 내기 카드를 내기 전에 언제든 부를 수 있습니다.


4. 카드 교환
카드도 모두 받았고 각각 상대방에게 줄 3장의 카드를 안보이게 전달해야합니다. 보통 상대팀에게는 안좋은 카드를 주고 우리팀에게는 좋은 카드를 주게됩니다. 나 역시 모든 플레이어에게 한 장씩 받으므로 전체 카드 수는 변동이 없죠!


5. 플레이 시작
카드 교환까지 끝나면 선을 시작으로 시계 반대 방향으로 한 명씩 플레이가 시작됩니다. 가장 먼저 선이 되는 사람은 참새 카드를 가진 플레이어로 참새를 가진 플레이어가 먼저 카드를 낼 기회가 주어집니다. 이때 카드는 반드시 카드 규칙(족보)에 따라 내야하는데요 만약 낼 수 없거나 내기 싫다면 패스를 외쳐서 다음으로 기회를 넘길 수도 있습니다. 다만 선은 반드시 카드를 내야합니다.

계속 카드를 내다보면 결국 제일 먼저 모든 카드를 내려놓은 플레이어가 있겠죠. 이 플레이어가 해당 라운드의1위가 되고 순서대로 2등, 3등, 4등이 결정됩니다. 등수에 대한 점수는 없습니다. 만약 한 팀에서 1위, 2위가 같이 나오게 될 경우 점수 계산없이 바로 200점을 얻게되며 해당 라운드는 종료되죠. 이 외의 경우는 각자 가지고 있는 점수 카드를 합산해 기록합니다. 그리고 꼴찌인 4등은 안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하는데요... 게임이 끝나고 점수 계산시 꼴찌를 한 경우 해당 플레이어가 내려놓은 모든 카드는 1등에게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남은 카드는 상대 팀에게 주어야하죠.

@ 점수 계산 방법
점수 계산시 우리팀 점수와 상대팀 점수의 합은 항상 100점입니다. 즉 우리팀이 60점이라면 상대팀 점수는 따로 계산할 필요가 없이 반드시 40점이 되겠죠! 이렇게 1000점을 먼저 얻으면 해당 팀이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꼴찌는 자신이 획득한 카드와 남아있는 카드를 모두 빼앗기게 된다







일반카드와 특수카드 정보


다음으로 티츄에서 사용하는 카드 정보입니다. 티츄 카드는 일반 카드와 특수 카드로 구분되며 일반 카드는 2부터 A까지의 숫자로 숫자가 높을수록 높은 카드입니다. 그리고 4장의 특수 카드는 참새, 강아지, 용, 주작이 있습니다.

@ 특수 카드 정보
참새 : 가장 먼저 플레이 하게 될 기회를 가지며 소원을 빌어 상대방이 해당 카드를 가진 경우 반드시 그 카드를 내도록 한다(단 소원은 일반 카드만 가능)

: 개는 안 좋은 카드에 속하는데 개를 낼 경우 반대편 플레이어에게 순서가 이동됩니다. 반대편 플레이어가 없다면 다음 플레이어가 플레이하게되죠.

: 용은 카드 규칙의 싱글 카드에 해당합니다. 하나만 내는 카드 중 가장 강력하며 폭탄, 스티플을 제외한 경우 반드시 이길 수 있습니다. 용을 낼 경우 해당 턴에서 얻은 모든 카드는 내가 아닌 상대팀 원하는 사람에게 반드시 주어야 합니다. 즉 내 점수가 될 수 없습니다.

주작 : 주작은 일명 조커 카드로 특수 카드를 제외한 모든 일반 카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싱글을 더블로 만들거나 부족한 스트레이트 카드를 연결하는데에요 사용합니다. 또한 싱글로 사용도 가능한데 이 경우 먼저 낸 카드의 +0.5 값을 가지게 됩니다. 예를들어 상대방이 5의 숫자를 냈다면 5.5가 되므로 6보다는 낮게되죠.

특수카드의 사용은 매우 중요한데요.. 게임의 승패를 좌우하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하게되죠.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어떻게 언제 사용할 것인지 신중히 결정하여 사용해야합니다. 다음으로 카드를 내려놓는 규칙인 카드 족보입니다.


카드 내려놓는 규칙 및 족보


이번에는 내 순서에  카드를 내려 놓는 규칙, 족보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티츄는 자신의 차례가 된 경우 먼저 낸 플레이어의 카드보다 동일한 규칙이면서 강력한 카드인 더 높은 숫자를 내려놓아야만 합니다. 즉 누가 앞에서 2-2 더블 카드를 낸 경우 나는 최소 3-3 카드를 내야하죠.

@ 티츄 카드 규칙(족보)
싱글 : 하나의 카드만 내려놓음 (2, 3, J, K 등 하나만)

페어 : 두 개의 동일한 카드를 내려놓음 (2-2, 5-5, J-J 등등)

연속 페어 : 연속된 두 개의 동일한 카드를 내려놓음 (2-2 3-3, 2-2 3-3 4-4 ...)

트리플 : 연속된 세 개의 동일한 카드를 내려놓음 (2-2-2, 5-5-5)

스트레이트 : 연속된 숫자의 나열로 최소 5장이상이 되어야 함(2-3-4-5-6, 7-8-9-10-J)

풀하우스 : 연속된 세 개와 페어를 동시에 내려놓음 (2-2-2 5-5, 8-8-8 10-10)

폭탄 : 연속된 네 개의 카드 (2-2-2-2)

스트레이트 플러쉬 : 연속된 5개 숫자 이상의 동일한 무늬의 카드를 내려놓음(2-3-4-5-6 이면서 모두 같은 스페이드 이거나 다이아몬드 등의 동일 무늬)

참고로 폭탄과 스트레이트 플러쉬는 내가 내고 싶을 때 언제든 낼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턴에도 낼 수 있으니 알아두세요!


티츄 점수 계산 방법은?


모든 턴이 끝난 라운드 종료 시점에 자신이 내려놓은 카드 중 점수 카드의 합을 모두 계산합니다. 이때 점수 카드는 5 카드가 5점이고 10, K 카드는 10점을 얻게 됩니다. 추가로 특수카드인 용의 경우 25점을 주작은 반대로 -25점을 얻게되죠. 여기에 그랜드 또는 스몰 티츄가 있는 경우 성공 여부에 따라 점수를 합산하면 이번 라운드의 점수가 됩니다. 라운드가 끝날 때마다 점수를 모두 계산하여 만약 어떤 팀이 1000점을 넘는다면 해당 팀의 승리로 게임이 종료됩니다. 그 전인 경우는 계속해서 다음 라운드 플레이가 진행됩니다.


! 마치면서


여기까지 티츄의 모든 플레이 방법과 기본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티츄를 승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 예를들어 현재까지 어떤 카드가 나왔고 아직 내지 않은 안 나온 카드가 무엇인지 기억하는 방법도 중요한 전략입니다. 이 외의 다양한 전략들 모두 다음의 2편에서 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revious

개발자가 기계식키보드를 선호하는 이유는?

Previous

[호기심 해결] 냉장고 꾸르륵 소리의 이유는? 물 흐르는 소리가 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