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etc

자동차면허 적성검사 신청 및 갱신 방법

Last Modified : 2023-12-09 / Created : 2023-12-09
489
View Count

운전자라면 누구나 자동차 적성검사를 받아야만 하는데요 최근 적성검사 기간이 도래하여 적성검사를 받고 왔습니다. 저는 삼성역 근처에 위치한 강남자동차운전면허시험장에서 적성검사를 받고 왔습니다.

금요일이라 그런지 사람이 매우 많았습니다. 도착하면 제일 먼저 번호표를 받아야합니다. 번호표를 받으면 근처에 있는 적성기간 작성표를 찾아 필요한 내용을 모두 적고 여권용 사진 1매를 붙여야하죠. 좀 더 상세한 방법은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그 전에 이번 적성검사를 받아보니 몇 가지 달라진 부분들이 있어서 알아보고 운전면허 적성 검사 신청 방법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운전 적성검사는?

자동차 운전면허를 소지한 분들은 일정 기간마다 반드시 받아야 하는 필수 검사로 운전을 하기에 적절한지를 판별하는 검사입니다. 적성 검사 시기는 면허증 및 나이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적용됩니다.

@ 1종 및 2종 보통 운전면허
- 65세 미만 // 유효 기간은 10년으로 10년 마다 받아야 함
- 65세 이상 // 5년마다 적성검사를 받아야 함

@ 대형 및 특수 운전면허
- 적성검사 유효 기간은 5년임

위와 같이 기간이 도래하면 반드시 적성검사를 받아 갱신 받아야 합니다. 만약 기간 내 갱신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 부과를 받을 수 있고 심지어 운전 면허 정지 및 취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적성검사는 자신과 타인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검사이므로 꼭 이행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적성검사의 신청과 갱신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여러분이 쉽게 이해하고 따라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삼성역 인근에 위치한 강남 운전면허시험장

적성검사 신청 및 갱신 방법


적성검사를 위해서는 온라인 신청 방법과 현장 방문 신청 마지막으로 우편 신청 방법이 있습니다.

1. 현장 방문 신청: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여 직접 신청하는 방법
2. 온라인 신청: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 가능
3. 우편 신청: 서류를 우편으로 보내 신청하는 방법

아무래도 온라인 신청이 가장 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아무래도 현장 방문이 가장 확실하고 바로 갱신된 운전면허증 수령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잘 모르거나 확인이 필요한 경우 바로 도움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신청 방법을 선택 후 적성검사에 필요한 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운전면허증
- 여권 사진 2매
- 신체검사 결과지

참고로 제 경우 직장인 건강검진을 매 년 받고 있는데요 국가에서 받은 건강검진이 아니라 걱정했지만 현장에서 조회해보시더니 가능하다고 확인해주어서 다행이었습니다.


@ 기타) 교정 시력이 낮은 경우 1종 보통 운전면허 유지가 안 될 수 있다?
안경을 쓰지 않고 시력 검사시 시력이 교정 시력보다 낮게 나오는 될 것입니다. 만약 이 정보를 가지고 운전 면허 적성 검사 수행시 기존의 1종 보통 운전면허 유지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2종 보통으로 받거나 아니면 시력 검사를 다시 받아야만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모든 서류를 제출하고 이상이 없으면 운전면허증을 다시 교부 받게되는데요 ~ 현재는 영문 운전면허증과 모바일 운전면허를 선택하는 두 가지의 선택사항이 따로 존재합니다.

  • 영문운전면허증 추가하기
  • 모바일 운전면허증 추가하기


금요일이라 대기자가 많았지만 직원이 많아서인지 생각보다 빨리 끝남


영문 운전면허증은?


우선 선택시 둘 다 비용이 추가되는데요 혹시 모를 사용을 위해서 아무래도 영문 운전면허증은 받아두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나중에 해외 여행에서 운전할 일이 있으면 해외 운전면허증을 따로 교부 받아야하지만 영문 운전면허증 소지시 많은 국가에서 인정 받기 때문에 따로 해외 운전면허증이 필요없이 운전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번 기회에 영문 운전면허증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모두 추가로 신청 완료하였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추가로 신분 증빙 용도가 가능하기 때문에 편의성 측면에서 좋은 것 같습니다.

이제 모든 과정이 거의 끝났습니다. 신청 후 비용 지불을 마치면 10분 정도 대기 후 운전면허증을 교부 받을 수 있다고 알려줍니다. 근처에 운전면허증 교부 장소가 있으니 기다렸다가 위에 이름이 나오면 바로 수령하시면 됩니다.


마치면서


여기까지 운전면허증 적성검사 방법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금요일이라 그런지 대기인원이 30명이 넘어서 걱정했는데요 ~ 생각보다 제 차례가 금방 오더라구요 ~ 아마도 처리하시는 직원 분들이 많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저는 적성기간이 도래한 후 바쁘다는 핑계로 잊고 있다가 결국 12월이 다되어 다시 받았는데요 ~ 혹시라도 기간을 놓치는 경우 불이익을 얻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꼭 기간내에 받을 수 있도록 하세요! 그리고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Previous

제 2편 - 티츄 카드게임 전략 및 승리 공략

Previous

프론트엔드 개발자에 궁금할 때 편하게 읽을 수 있는 "나는 네이버 프런트엔드 개발자입니다" 도서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