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webdevetc

개발자가 chatgpt를 활용하는 다섯 가지 방법은?

Last Modified : 2023-12-19 / Created : 2023-12-12
429
View Count
안녕하세요! 웹이즈프리입니다. 요즘은 ChatGPT를 비롯한 다양한 AI 기술들이 새로운 개발자 도구로서 떠오르고 있는데요 개발자들은 ChatGPT를 어떻게 사용하고 활용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현직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ChatGPT 활용 방법은 무엇일까?


ChatGPT를 어떻게 사용하고 계시나요? 개발을 하다가 중간에 잘 동작하지 않는 부분이 발견되어 코드 수정이 필요한 경우 이를 ChatGPT 검색을 통해 해결 방법을 물어보고 도움을 얻을 수 있겠죠. 하지만 이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ChatGPT를 활용할 수 있는데요 ~ 문제 해결 뿐만 아니라 코드 작성, 리팩토링, 테스트 코드 등등 여러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에러 수정에만 사용하고 계시다면? 이 외의 방법 중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다섯 가지 방법 살펴보았습니다.


하나. 개발 과정 중 문제 해결을 위하여


가장 많은 개발자들의 공통된 활용 방법이 바로 문제 해결 도구로써의 활용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개발 코드를 작성하다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때, 추가적인 기능이 필요한 데 어떻게 구현해야 할 지 모르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검색을 하거나 ChatGPT에게 묻고 답을 얻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둘. 기술 문서 및 튜토리얼 얻기


다음으로는 ChatGPT를 사용하여 기술 문서의 정보를 찾거나 튜토리얼을 작성할 수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 시간, 날짜에 유명한 moment.js 라이브러리를 사용해 UTC 시간을 로컬 시간으로 변환하려고 하는데 그 방법을 지원하는 API 기능을 찾기 위해서입니다. ChatGPT 이 전에는 moment.js의 웹사이트의 문서 페이지에서 해당 기능에 사용되는 메서드나 프로퍼티 정보를 하나 하나 찾아야했지만 최근 업데이트 된 내용이 아닌 경우라면 대부분 ChatGPT를 통해 정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현재는 웹검색을 통해서 알려줘!라고 입력할 경우 해당 사이트를 접속해 최신 정보까지 알려줄 수 있습니다.


셋. 코드 작성 및 검토, 리팩토링에 활용


단순히 정확한 정보를 얻는 것 뿐만 아니라 코드를 직접 작성하거나 기존의 코드를 검수하고 리팩토링 하는 것들도 ChatGPT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1부터 n까지 더하는 자바스크립트 함수를 작성해줘라고 직접 코드 작성을 요청할 수도 있고 복잡한 복잡한 알고리즘까지 작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죠.



추가로 기존에 작성된 코드에 문제점이 있어 버그를 발견하거나 기능 개선 등이 필요할 때도 활용 가능합니다. ChatGPT에게 기존 코드를 보여주고 검수 및 리팩토링을 요청할 경우 해당 코드의 문제점이 어디 있고 어떻게 수정해야되는지까지 알려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코드를 검증해줘라고 물어볼 수 있습니다.
아래 자바스크립트 코드 검증해줘:
function getnow() {
  let time = '';
  var now = new Date();
  return now;
}

위 코드의 검증 결과는 다음 스크린샷처럼 알려줍니다. 개선이 필요하거나 문제가 될 부분을 알려주게됩니다.



바뀐 코드를 ChatGPT가 알려주었는데요 ~ 불필요한 변수를 제거해주었고 수정된 결과물까지 알려줍니다. 다른 개발자가 작성했거나 내가 잘 모르는 부분이 포함되었을 때 특히 유용한 방법입니다.


넷. 테스트 코드 작성


특정 기능을 개발할 때 이 기능이 잘 동작하는 지 테스트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만약 Jest 등의 테스트 도구를 사용할 경우 해당 기능 테스트가 가능한 테스트 코드를 작성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함수 "sumAll()은 배열을 인자로 전달해 항상 문자열을 반환하는데 이를 검증하는 jest 테스트 코드를 작성해줘"라고 질문할 경우 아래 스크린샷처럼 답변을 해주게됩니다.




답변 내용을 보면 요청하지 않은 함수도 예시로 작성해주었고 하단에 테스트를 위한 테스트 케이스도 함께 작성해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테스트 케이스가 있다면 이를 활용하여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겠죠!


다섯. 아이디어 및 다른 솔루션 요청


이 외에도 이미 답을 알고 있지만 새로운 아이디어가 궁금하거나 다른 방법도 알고 싶을 때 활용이 가능합니다. 내가 알고 있는 지식과 비교하거나 해결을 위한 더 다양한 방법을 탐색할 수 있죠.



! 마치면서


여기까지 개발에 있어 ChatGPT 활용하는 유용한 방법 다섯 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이처럼 ChatGPT는 하나가 아닌 여러가지의 도구로 사용되고 활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도구가 아무리 좋아도 그 도구를 잘 사용하지 않는다면 많은 시간과 기회를 놓치고 있는 것이겠죠. 이런 활용 방법들을 익혀두고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개발 생산성도 기능의 완성도도 높힐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의 글도 찾고 계시지 않나요?

    Previous

    [puppeteer] e2e 테스트시 evaluate() 내부에서 console.log 사용하는 방법

    Previous

    워드프레스 블로그 장점과 단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