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etc

겨울산행에 필요한 준비물은?

Last Modified : 2023-12-24 / Created : 2023-12-23
152
View Count

안녕하세요 웹이즈프리입니다. 몇 일 전 영하 12도라는 매우 추운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서울 근교로 겨울산행을 다녀왔습니다. 날씨는 춥지만 춥다는 이유만으로 산행을 하지 않는 건 너무 게으른 생각 같아서 고민하지 않고 결심했죠.

이른 아침 산행이라 얼굴이 따가울 만큼 날씨가 너무 추웠는데요 이런 추운 겨울 산행을 위해 어떤 것들을 준비하고 대비하면 좋을지 같이 알아보도록 할게요!





추운 겨울 산행 준비물은?


즐겁고 재미있는 겨울 산행을 즐기기 위해서는 다른 계절에 비해 아무래도 좀 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겨울 산행의 가장 주의할 점은 낮은 온도의 추운 날씨와 빙결에 따른 미끄러움이 가장 위험한 요소라고 할 수 있죠.

이런 이유로 보온과 미끄러움을 방지하기 위한 옷이나 장비들을 챙겨가는 것이 중요한데요 ~ 어떤 것들이 있나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적인 겨울산행 보온 장비


먼저 기본적인 겨울산행 준비물 목록입니다.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죠.

1. 보온성이 뛰어난 겉옷과 내복 그리고 여분의 양말(발열 양말) 챙기기. 겉옷의 경우 방풍 및 방수 제품이 유리
2. 방한 모자, 방한 장갑, 방한 귀마개, 목도리 및 보온 마스크
3. 겨울 전용 등산화 및 스패츠
4. 따뜻한 물을 담은 보온통
5. 미끄러운 환경이 더 많으므로 등산스틱

[참고] 겨울용 방한 등산화 및 스패츠 사용하기
참고로 겨울용 방한 등산화를 신는 것도 좋은 선택인데요 ~ 겨울 등산화는 보다 두꺼운 보온재를 사용해서 발의 체온 유지에 좋으며 내구성 역시 거친 환경에 더 잘 견딜 수 있는 소재로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스패츠 역시 겨울 산행에 추천할 수 있는 장비로 보온 효과가 뛰어나고 방수, 방풍 및 등산화 오염 방지도 가능하죠!

위 준비물들은 겨울산행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준비물입니다. 산행 당일 온도가 평소보다 높다고 하더라도 바람이나 새벽 등 시간 등에 따라 체감상 훨씬 추울 수도 있기 때문에 꼭 보온에 더욱 신경써야하죠. 그리고 체온 유지를 위해서 따뜻한 물을 보온통에 담아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기타 상황을 고려한 겨울산행 장비


위의 목록이 반드시 챙겨야 할 준비물이라면 아래는 상황에 따라 고려할 준비물입니다.

1. 핫팩 // 보온이 필요한 경우 사용
2. 헤드램프 // 이른 새벽이나 겨울철 일찍 어두워지는 상황을 대비
3. 아이젠 // 얼음 및 빙결에 따른 미끄러움 방지
4. GPS 및 나침반, 지도 // 길을 잃거나 위급 상황을 대비
5. 비상식량 //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 열량이 높은 초코바 등


겨울철 산행시 미끄럼 방지를 위한 아이젠

여기까지 겨울철 안전한 산행을 위한 준비물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처럼 겨울철 산행을 위해서는 준비할 것들이 평소보다 많이 필요하죠. 그리고 산행시 계속해서 체온 유지에 신경 써주어야하구요 산행 당일의 온도와 비 또는 눈이 오지는 않는지 기상 상황을 충분히 확인하여 대비할 수 있어야 겠습니다.

아래의 글도 찾고 계시지 않나요?

    Previous

    2024년 1월부터 사용 가능한 무제한 대중교통 카드. 따릉이도 사용 가능

    Previous

    네이버블로그 서로이웃 신청이 더 이상 안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