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etc

네이버블로그 서로이웃 신청이 더 이상 안된다면?

Last Modified : 2023-12-24 / Created : 2023-12-24
411
View Count

안녕하세요~ 웹이즈프리입니다! 오랜 기간 독립형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최근 방치 상태의 네이버블로그를 앞으로는 열심히 같이 성장시켜야겠다는 나름의 플랫폼 다각화에 나섰습니다. 바로 네이버블로그 운영이죠! 동시에 네이버블로그 소생을 위해 아래와 같이 두 가지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하나. 하루에 한 개 이상 포스팅하기
둘. 서로이웃 5000명 달성하기

첫 번째 목표는 단지 성실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10월 중순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지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의 목표인 서로이웃 5000명 달성하기인데요 ~ 서로이웃 숫자가 오천을 달성하게 되면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동기부여가 생길 것 같아 설정한 목표였습니다. 그래서 매일 서로이웃 추가를 해오고 있는데(참고로 하루 100명까지만 가능하죠) 오늘도 여김없이 서로이웃을 신청하다가 3500명 정도인 제 블로그에 더 이상 이웃 추가가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아직 서로이웃 5000명이 아닌데도 더 이상 추가가 되지 않는 이유는?

그래서 왜 서로이웃 추가가 안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5000명에 훨씬 못 미친 3520명임에도 서로이웃추가가 불가



서로이웃 신청이 안되는 경우 해결하기


우선 더 이상 서로이웃이 안되는 경우 결론부터 말하면 현재의 이웃 숫자가 5천명에 다다랐기 때문입니다. "음? 나는 아직 3500인데?" 라고 생각을 했다면 저와 같은 생각을 하셨지만 실제로 우리에게 허락 된 서로이웃 5천명까지만 가능하다는 의미는 아래의 숫자를 모두 합친 숫자입니다.

하나. 내가 상대방에게 이웃을 신청한 숫자
둘. 나와 상대방이 서로이웃이 완료된 숫자
셋. 내가 상대방에게 서로이웃을 신청했으나 아직 상대방이 신청하지 않은 숫자

즉, 서로이웃이라는 5천명까지 가능하다는 의미는 내가 신청한 이웃과 서로이웃을 포함한 숫자라는 의미입니다. 그렇다면 아래와 같이 질문할 수 있겠죠...

Question) 만약 다른 블로거가 나에게 이웃 신청한 경우 5천명에 포함되지 않는건가요?

네 ~ 맞습니다. 즉 다른 블로거가 신청한 경우의 이웃 숫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웃 숫자가 만 명 또는 이만 명도 넘는 블로그가 존재하는 것이죠. 이제 명확해졌습니다. 즉 우리가 5천명의 서로이웃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과정이 필요할 수 있다는 결론입니다.

1. 내가 신청한 기존 이웃을 삭제하기
2. 서로이웃을 신청했지만 계속해서 수락 대기 상태인 경우 취소하기

위의 두 가지 과정을 달성하면? 이제 5천명까지 서로이웃 추가가 가능합니다. 제 목표는 계속해서 달려갈 수 있는 것이죠. 그럼 이제 하나씩 방법을 알아봅니다. 첫 번째로 내가 신청한 기존 이웃을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1. 내가 신청한 기존 이웃 삭제하기


우선 내가 신청한 이웃 중 삭제가 되면 안되는 이웃도 있을 수 있습니다. 가까운 이웃이거나 내가 계속해서 해당 블로그 글을 보고 싶은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만약 이  이유가 아닌  블로그라면 아마도 서로이웃을 했다가 나중에 해당 블로그가 나를 이웃으로 전환한 경우일 것입니다. 이처럼 처음에 서로이웃을 했다가 나중에 이웃으로 변경하는 블로그도 경우도 발생하는데요 ~ 상대 블로그에서 더 많은 이웃 추가를 위해서 나를 이웃으로 변경했을 가능성이 있을테구요... 아니면 내가 너무 활동을 안 한 경우라면 상대방이 내가 비활동적인 블로그로 판단하고 이웃으로 전환한 경우도 있을 수 있겠습니다.

어쨋든 이제 정리가 필요한 이웃을 삭제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순서대로 동작하여 이웃 삭제가 가능합니다.

- 좌측 이웃관리의 내가 추가한 이웃으로 이동하기
- 하단의 스크린샷처럼 이웃전체, 이웃, 서로이웃, 이웃(RSS) 중에서 이웃을 선택하기


- 내가 추가한 이웃 목록 중 삭제할 이웃을 선택


- 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삭제하기
- 계속해서 이웃 삭제하기

여기까지 이웃 삭제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10월 부터 서이웃 5천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서로이웃만 신청했기에 현재 이웃들은 모두 삭제하였습니다. 무려 34페이지 * 50명인 1700명 가까운 이웃을 삭제하네요... 너무 많아서 삭제하기까지도 꽤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1700명 가까운 이웃이 모두 삭제되어 다시 이웃 신청이 가능해졌다


2. 서로이웃을 신청 후 대기상태인 경우 취소하기


다음으로 서로이웃을 신청했지만 상대방이 수락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이 역시 정리가 필요한데요 만약 상대방이 내가 신청한 서로이웃이 맘에 들지 않거나 내가 신청한 블로그가 활동을 자주 하지 않는 블로그라면 대기 상태가 길어지게 되겠죠.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는 부분은 기다릴 필요가 있겠지만 만약 계속해서 수락까지 오래 걸리는 경우라면 취소 후 다른 블로그에게 신청해야합니다.

그럼 내가 신청한 서로이웃신청의 취소 방법을 알아봅니다.

- 좌측 이웃 관리의 서로이웃 신청 선택하기
- 탭에서 보낸신청을 선택하기
- 맨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하여 서로이웃 신청 취소하기




여기서 맨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한 이유는 그래야 가장 예전에 신청했던 서로이웃신청만 취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신청한 경우는 삭제되어서는 안되겠죠!



마치면서


여기까지 서로이웃신청이 안되는 경우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서로이웃 역시 관리가 필요하다는 부분에 특히 공감하는데요 ~ 서로이웃끼리는 계속해서 교류하고 공감해주어야 지속적으로 서로이웃 유지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네이버블로그는 이웃 관계를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우리 모두 이웃 관계에 관심을 기울여야 더 많은 성장이 가능할 것입니다.

Previous

겨울산행에 필요한 준비물은?

Previous

네이버블로그 썸네일이 걱정이라면? 미리캔버스로 쉽게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