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tech

새로나온 애플펜슬 USB-C와 기존 2세대 애플펜슬 차이점은?

Last Modified : 2023-10-28 / Created : 2023-10-28
3,526
View Count
안녕하세요 ~ 오늘은 얼마 전 애플에서 5년만에 새롭게 공개했던 애플 펜슬(Apple Pencil) 3세대 제품인 애플 펜슬 USB-C 제품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고 기존 2세대와의 차이점을 간략히 정리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애플펜슬 3세대는?


이번 애플펜슬 USB-C의 특징을 알아보고 기존 2세대 제품과 간략하게 비교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간략한 사양입니다.

길이 // 155mm
지름 // 8.9mm
무게 // 20.5g
연결 방식 // USB-C, 블루투스
기타 // 자성 붙임 기능



하나. 기존보다 40% 저렴해진 가격


이번 애플 3세대의 가격은 79달러로 기존보다 무려 40% 가까이 저렴해졌습니다. 이는 가격적으로 부담이 많이 되었던 기존 애플펜슬과 비교하면 파격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라이트닝 방식이지만 자석으로 무선 충전 가능했던 2세대와 비교시 조금 아쉽기도 합니다.

둘. 애플펜슬의 진화: USB-C를 새롭게 도입


이번 제품에 USB-C를 도입할 것이라는 예상처럼 새롭게 출시된 애플펜슬에 USB-C 포트가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USB-C가 추가되어 다양한 기기와의 연결성이 더 강화되었다고 볼 수 있겠죠.

셋. 충전 방식의 차이


라이트닝 방식이 아닌 USB-C 타입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USB-C는 이제 어디서든 볼 수 있는 호환성 높은 방식이므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 2세대 애플펜슬의 경우, iPad Pro나 iPad Air의 옆면에 자석으로 부착하여 충전하는 방식을 채택했었고 편하게 부착해두면 충전이 되는 편리함이 있었죠.

그래도 USB-C는 애플의 다른 제품에서도 사용되는 방식이므로 이번 애플펜슬도 USB-C 포트를 통해 손쉽게 충전이 가능합니다. 충전 방식의 경우 호불호가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USB-C를 선호하는 경우와 무선 방식의 편리함을 선호하는 경우의 차이라고 할까요? 개인적으로는 아무래도 USB-C 포트를 사용하는 방식이 어떤 상황에든 예를들어  여행 중에도 휴대용 배터리나 노트북 등 다양한 충전 수단을 통해 충전할 수 있어 큰 장점으로 다가옵니다.

넷. 다른 애플 제품과 호환성


애플펜슬 USB-C는 USB-C 포트를 지원하는 모든 아이패드 모델과 호환됩니다. 아이패드 미니 6세대, 아이패드 10세대, 아이패드 에어 4세대, 아이패드 에어 5세대, 아이패드 프로 11형 1세대, 2세대, 3세대, 4세대, 아이패드 프로 12.9형 3세대, 4세대, 5세대, 6세대가 호환됩니다.


출처. 애플 공식 웹사이트

기존 2세대와 3세대를 비교해보면 결과는?



@ 디자인
먼저 디자인을 생각해보면 둘 다 거의 비슷한 외관을 가지고 있어 큰 차이점은 없지만 아무래도 좀 더 두꺼운 디자인 3세대 보다는 2세대 애플펜슬이 슬림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생각됩니다. USB-C 애플펜슬은 조금 더 두껍게 디자인되었는데, 아무래도 내부 배터리 용량의 증가와 USB-C 포트를 수용하기 위해서라고 생각됩니다.

@ 가격에서의 메리트
다음은 가격을 기존 대비 대폭으로 낮춘 부분인데요 ~ 아무래도 기존 가격이 높다보니 애플펜슬의 대안인 애플펜슬 짭이 많이 사용되기도 했었는데 낮아진 가격으로 더 많은 분들이 애플펜슬을 사용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요즘 가격에 워낙 민감한 시기이기 때문에 가격 메리트는 정말 큰 부분입니다.

@ 필압 인식 및 고급 기능
이번 애플펜슬 USB-C가 2세대를 뛰어넘는 신제품이라기보다는 하나의 라인업으로 볼 수 있다고 생각이 드는 부분은 아무래도 가격이 낮아도 많이 낮아졌고 특히 필압 및 고급 기능이 제외된 부분입니다. 기존 2세대와 달리 이번 3세대 제품에서는 무선페어링, 충전 그리고 두 번 탭하는 등의 고급 기능을 제외되었기 때문입니다.


둘 중 어떤 펜슬을 선택할 것인가?


여기까지 새로운 애플 펜슬과 기존 2세대 제품과의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둘 다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본인의 사용 환경과 필요에 따라 선호도와 선택 방향이 달라질 것입니다. USB-C의 다양한 호환성이 중요하다면 새로운 애플펜슬을 선택하면 좋을 것 같고 무선 충전, 고급 기술들이 필요한 좀 더 전문적 사용자에게는 기존 2세대를 사용하는 게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 제품에서 테스트를 해봐야겠지만 필압에 따른 성능 차이 부분도 고려가 되야할 것 같습니다.


3세대 애플펜슬의 출시 예정일은?


이제 얼마 뒤면 11월이죠. 애플은 11월 초부터 애플펜슬 3세대를 만나볼 수 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은 아래 애플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세요!

Apple Pencil (USB-C) 링크 바로가기 >

https://www.apple.com/shop/product/MUWA3AM/A/apple-pencil-usb-c


! 5줄 요약만 정리하자면


- 새롭게 출시된 애플펜슬에는 USB-C 포트가 추가되었다.
- 2세대 애플펜슬은 iPad와의 자석 부착을 통한 충전 방식을 사용했다.
- USB-C 애플펜슬은 다양한 기기와 호환되어 편리한 충전이 가능하다.
- USB-C 애플펜슬은 조금 더 두꺼운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 선택은 개인의 사용 환경과 필요에 따라 달라진다.

Previous

10월 4일 오늘부터 LG 전자의 세계 최초 폴더블 노트북 `LG 그램 폴드` 한정 판매로 구매 가능

Previous

위워크 결국 파산 수순으로 가게 될 것으로 전망. 앞으로의 운명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