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etc

겨울철 추위에 창문이 안열리는 원인과 해결 방법은?

Last Modified : 2023-12-19 / Created : 2023-12-17
1,482
View Count
안녕하세요~ 웹이즈프리입니다. 오늘 아침 운전석 창문을 열려고 버튼을 눌렀는데 소리만 처음에 나고 열리지 않았습니다. 겨울철 추운 날씨라면 누구나 한 번쯤 겪을 수 있는 상황이죠! 원인과 해결 방법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시죠!




오늘부터 날씨가 갑자기 추워져 기온이 뚝 떨어졌는데요... 추운 날씨 이지만 겨울 산행을 위해서 아침 일찍 차에 몸을 싣고 목적지로 향했습니다. 도착 후 환기를 위해 자동차 창문을 열려고 했지만 소리만 날 뿐 창문이 전혀 움직이지 않았는데요 ~ 저를 비롯해 다들 이런 경험 한 번 쯤 있지 않으실까요? 실제로 겨울철에 자동차 창문이 안 열리는 현상은 꽤 흔한 일입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해결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할께요!



겨울철 자동차 창문이 열리지 않는 이유는?


주된 이유는 바로 날씨가 너무 춥기 때문인데요 ~ 이처럼 영하 이하의 매우 온도가 낮은 곳에 자동차를 새워둔 경우 문이 열리지 않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날씨가 너무 추워서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차 문이 열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나. 얼음이나 서리가 발생된 경우


가장 주된 이유인데요 ~ 창문 주변에 얼음이나 서리가 생겨 문이 열리지 않는 경우입니다. 가장 흔한 원인으로 특히 밤에 비가 오거나 눈이 온 경우에 더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죠. 이 경우 해결을 위해서는 일단 얼음 및 서리 제거가 필요하며 이때 창문이 손상되지 않도록 최대한 조심히 제거해야 합니다. 얼음 및 서리 제거에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보다 따뜻한 열을 가하는 방법입니다. 예를들어 드라이기나 온풍기의 열을 이용하는 방법이 사용될 수 있고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따뜻한 장소에서 잠시 대기하는 방법도 좋은 선택입니다.

- 온풍기 및 헤어드라이기 사용
- 실내 및 지하 주차장 등의 비교적 따뜻한 장소로 이동

가장 안전한 방법은 실내 주차장으로 이동해 서서히 창문의 얼음을 녹이는 방법입니다. 시간이 좀 더 걸리 수 있지만 제일 안전한 방법이죠. 참고로 뜨거운 물을 붓거나 하는 급격한 온도 변화는 주의해야 하는데요 ~ 창문이 갈라지는 등 심각한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둘.  온도 차이에 의한 내부 장치의 팽창 및 수축


다음으로 내부 장치가 온도 차이에 따라 팽창이나 수축하면서 창문이 끼이는 문제입니다. 이 경우에도 위와 동일하게 창문 주변을 따뜻하게 해 주면 팽창과 수축이 완화되어 창문이 쉽게 열릴 수 있습니다. 다만 변형된 경우라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겠죠.


여기까지 겨울철 자동차문이 열리지 않는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알아보았는데 오래된 차량의 문은 온도에 따른 서리 및 변형 등에 더욱 취약하므로 더 쉽게 문이 열리지 않을 수 있다고하네요. 너무 추운 날씨에는 지상보다는 지하 및 실내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는 것이 문이 열리지 않는 상황을 방지하는 가장 좋은 예방책이 되겠습니다.


차량 창문 주위 얼음이 완전히 녹은 모습

위 사진은 따뜻한 지하 주차장에서 실내 히터를 틀어주어 문이 있던 얼음이 녹은 사진입니다. 실내로 이동하면 생각보다 쉽게 해결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여기까지 겨울철 발생할 수 있는 창문 안열림 현상에 대하여 원인과 방법을 간략히 알아보았는데요 ~ 창문을 열기위해서 버튼을 억지로 계속 동작할 경우 오히려 더 큰 고장이 발생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 만약 위의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다른 원인이 있을 수도 있으니 가까운  전문가에게 진단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날씨가 너무 춥다면 노면이 미끄러울 수 있으므로 특히 안전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Previous

"놀면 뭐하니"에 나온 만물도깨비는 경매장은?

Previous

1분 지식 백과 - 과메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