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웹이즈프리입니다. 오늘 아침
운전석 창문을 열려고 버튼을 눌렀는데 소리만 처음에 나고 열리지 않았습니다. 겨울철 추운 날씨라면 누구나 한 번쯤 겪을 수 있는 상황이죠! 원인과 해결 방법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시죠!
오늘부터 날씨가 갑자기 추워져 기온이 뚝 떨어졌는데요... 추운 날씨 이지만 겨울 산행을 위해서 아침 일찍 차에 몸을 싣고 목적지로 향했습니다.
도착 후 환기를 위해 자동차 창문을 열려고 했지만 소리만 날 뿐 창문이 전혀 움직이지 않았는데요 ~ 저를 비롯해 다들 이런 경험 한 번 쯤 있지 않으실까요? 실제로
겨울철에 자동차 창문이 안 열리는 현상은 꽤 흔한 일입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해결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할께요!
겨울철 자동차 창문이 열리지 않는 이유는?
주된 이유는 바로 날씨가 너무 춥기 때문인데요 ~ 이처럼 영하 이하의 매우 온도가 낮은 곳에 자동차를 새워둔 경우 문이 열리지 않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날씨가 너무 추워서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차 문이 열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나. 얼음이나 서리가 발생된 경우
가장 주된 이유인데요 ~ 창문 주변에 얼음이나 서리가 생겨 문이 열리지 않는 경우입니다. 가장 흔한 원인으로 특히 밤에 비가 오거나 눈이 온 경우에 더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죠. 이 경우 해결을 위해서는 일단 얼음 및 서리 제거가 필요하며 이때 창문이 손상되지 않도록 최대한 조심히 제거해야 합니다. 얼음 및 서리 제거에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보다 따뜻한 열을 가하는 방법입니다. 예를들어 드라이기나 온풍기의 열을 이용하는 방법이 사용될 수 있고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따뜻한 장소에서 잠시 대기하는 방법도 좋은 선택입니다.
- 온풍기 및 헤어드라이기 사용
- 실내 및 지하 주차장 등의 비교적 따뜻한 장소로 이동
가장 안전한 방법은 실내 주차장으로 이동해 서서히 창문의 얼음을 녹이는 방법입니다. 시간이 좀 더 걸리 수 있지만 제일 안전한 방법이죠. 참고로 뜨거운 물을 붓거나 하는 급격한 온도 변화는 주의해야 하는데요 ~ 창문이 갈라지는 등 심각한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둘. 온도 차이에 의한 내부 장치의 팽창 및 수축
다음으로 내부 장치가 온도 차이에 따라 팽창이나 수축하면서 창문이 끼이는 문제입니다. 이 경우에도 위와 동일하게 창문 주변을 따뜻하게 해 주면 팽창과 수축이 완화되어 창문이 쉽게 열릴 수 있습니다. 다만 변형된 경우라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겠죠.
여기까지 겨울철 자동차문이 열리지 않는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알아보았는데 오래된 차량의 문은 온도에 따른 서리 및 변형 등에 더욱 취약하므로 더 쉽게 문이 열리지 않을 수 있다고하네요. 너무 추운 날씨에는 지상보다는 지하 및 실내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는 것이 문이 열리지 않는 상황을 방지하는 가장 좋은 예방책이 되겠습니다.
차량 창문 주위 얼음이 완전히 녹은 모습위 사진은 따뜻한 지하 주차장에서 실내 히터를 틀어주어 문이 있던 얼음이 녹은 사진입니다. 실내로 이동하면 생각보다 쉽게 해결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여기까지 겨울철 발생할 수 있는 창문 안열림 현상에 대하여 원인과 방법을 간략히 알아보았는데요 ~ 창문을 열기위해서 버튼을 억지로 계속 동작할 경우 오히려 더 큰 고장이 발생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 만약 위의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다른 원인이 있을 수도 있으니 가까운 전문가에게 진단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날씨가 너무 춥다면 노면이 미끄러울 수 있으므로 특히 안전 운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