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git

git 커밋 명령시 여러줄을 입력하는 방법

Last Modified : 2018-07-26 / Created : 2017-02-18
22,697
View Count
형상관리를 위하여 git을 사용한다. git에서는 커밋(commit)을 사용하여 저장소에 자신이 작업한 내용을 남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때 메시지를 등록하는데 메시지는 커밋에 반영된 내용이 간략하게 적습니다.

커밋 메시지로 여러줄의 커밋(commit)메시지를 남기려면 어떻게할까요? 먼저 일반적인 커밋 메시지 남기는 방법입니다.




# commit 예제 커밋을 사용할 때의 간단한 문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m 옵션값을 사용하여 가능합니다.
> git commit -m "커밋 내용"

위 커밋에 사용된 메시지는 단순하게 한 줄로 입력되었다죠. 하지만 입력할 내용이 많아 한 줄이 아닌 여러 줄의 내용을 커밋할때 메시지를 저장할 경우 어떻게 해야할까요?



# 여러줄의 커밋 메시지 남기는 방법

커밋을 하는 커맨드는 모두 동일하다. 다만 커밋에 입력하는 메시지에 닫기 위한 따옴표를 넣지 말아야합니다. 아래의 예를 보세요.
> git commit -m " message 1 line
message 2 line
message 3 line
....
message last line"

위 예제를 보면 마지막 라인에 닫는 따옴표를 사용하였습니다. 즉 따옴표를 열기 위한 " 기호만 넣고 엔터를 누르면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입력이 가능합니다.



# 참고사항

또 다른 방법으로 역슬러쉬 n을 사뇽하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가능하거나 아닌 경우가 있으므로 가급적 위의 방법이 좋겠습니다.
> git commit -m "first \n multiple line"

위 예제의 역슬러쉬n 그 뒤에 계속하여 메시지를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Previous

Git 브랜치 이름 바꾸는 법

Previous

git에서 수정된 파일 이전으로 되돌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