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핸드폰을 변경을 강행하였습니다 ~ 처음 구매 후 24개월 약정 기간이 한 달 남았지만 할 부 원금만 일찍 낼 경우 위약금은 없어서 이번 기회에 바꾸게 되었네요. 참고로 위약금은 통신사마다 다를 수 있겠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갤럭시z플립 초기 모델을 구입하여 계속 사용하였는데 어느새 2년 약정의 끝을 바라보게 되었네요 ~ 너무 잘 썼던 폰이라 별 다른 고민없이 새로나온 갤럭시 z플립 3로 선택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전면 디스플레이가 커진 것이 너무 부럽더라구요~ 기존에는 화면이 너무 작다보니 실용적이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 핸드폰 수령 후 유심칩 변경하려는 데 호환 여부는?
어쨌든 핸드폰을 수령 후 유심칩을 교환하기 위해서 유심칩 부분을 열었는데 새로 산 핸드폰의 유심칩 트레이(어댑처) 부분의 크기가 기존 핸드폰에서의 크기와 꽤 차이가 나더군요~ 그래도 유심칩은 맞겠지 하고 봤는데 유심칩도 좌우 폭이 아주 살짝 달라보였습니다... 약 2mm 정도? 그래서 고객센터에 문의해보고 검색도 해보니 결국 유심칩 교환에 성공했습니다.

이번에 알게 된 사실 몇 가지를 공유하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하나. 유심칩 트레이 차이가 클 수 있지만 나노 유심칩이라면 크기가 동일하고 사용할 수 있다
기존에는 4g lte였고 이 후는 5g 기종입니다 ~ 유심칩은 둘 다 나노칩이였으나 육안으로 봤을 때 나노칩을 끼우는 트레이에 안 맞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보니 끼우는 방식과 좌우에 튀어나온 부분의 위치가 달라 그렇게 보였던 거였습니다...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맞춰서 끼워보니 유심칩이 잘 맞아 들어갔습니다.


사진) 갤럭시 z 플립 3의 유심칩 트레이

고객센터에서 문의하니 두 기기의 경우 사용하던 기존 유심칩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하더군요 ~ 믿고 해봤는데 제가 잘못 본 것이여서 다행입니다 ~ 참고로 만약 잘 안되는 경우 너무 고민 마시고 가까운 통신사 고객센터에서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니 잘 안되시면 방문하셔서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둘. 4g lte의 유심칩은 5g 기종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즉 사이즈만 맞다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동일한 통신사의 경우 유심칩의 사이즈에 차이가 없겠지만 통신사가 다른 경우 유심칩 크기도 다를 수 있습니다. 크기만 다른 경우라면 맞출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하니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유심 교체도 끝나고 새로운 스마트폰을 사용할 준비가 되었네요 ~ 기존 핸드폰의 데이터를 새로운 디바이스로 옮기는 과정 역시 적을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