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ai

새로워진 GPT Store. 무엇이 달라졌을까?

Last Modified : 2024-01-15 / Created : 2024-01-12
351
View Count
얼마 전 GPT Store 관련 소식과 차 주에 출시 될 것이라는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드디어 변경된 GPT Store를 만나볼 수 있게되었습니다. 이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봅니다.

변경된 화면의 GPT Store 스크린샷

GPT Store는 프롬프트 사용자들이 만든 GPT를 서로 공유하거나 판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는 open.ai의 프롬프트 스토어 플랫폼입니다. 이 전에는 커스텀 된 GPT 생성과 OpenAi에서 제공된 GPTs만 사용 가능했지만 이제는 훨씬 더 많은 GPT를 사용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openai에 따르면 GPT는 출시 2개월만에 300만 개 이상의 맞춤형 ChatGPT가 생성되었다고 합니다. 정말 많은 사용자들이 커스텀된 GPT를 생성하였는데요 이제 새롭게 론칭된 GPT Store에서 다른 사용자의 GPT를 사용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었습니다.

GPT Store 링크 >
https://chat.openai.com/gpts



GPT Store의 주요 기능은?


현재 변경된 GPT Store의 주요 기능 및 특징을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카테고리별(Thread) GPT 보기
스토어를 보시면 여러 카테고리로 분류된 새로운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DALL·E, 글쓰기, 연구, 프로그래밍, 교육, 라이프스타일 등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인기 있는 GPT를 볼 수 있죠.


2. 매 주 인기있고 새로운 GPT 보기
스토어에 있기있는 스토어가 강조되어 보여진다고 합니다. 즉 영향력 있는 GPT를 선정해 상단에 노출된다는 뜻으로 아마도 공인된 기업 등의 GPT 또는 인기있는 GPT 위주로 노출 순서가 정해질 것 같습니다. 향후 GPT 순위도 생겨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3. 빌더 프로필 인증을 통해 스토어에 모두를 위한 GPT 공유 가능
이제 원하는 경우 자신이 만든 GPT를 모두에게 공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특별한 코딩 기술 없이 가능하며 다만 Public 설정으로 모두를 위한 GPT 저장 및 빌더 프로필 인증을 갖추면 가능합니다.

참고로 공개될 GPT의 경우 반드시 GPT 사용 정책 및 브랜드 지침 검토를 따라야 합니다. 즉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한 GPT임을 증명해야 Store에 등록 및 공유가 가능한 것이죠.


GPT Store의 수익 창출


많은 분들이 궁금한 부분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새로운 플랫폼의 수익 창출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초기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이와 관련한 내용으로 Open AI는 앞으로 GPT 빌더들에게 수익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 계획이라고 전부터 예고하였었는데요 이번 소식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내에 가능할 것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다만 모든 국가의 GPT 빌더들에게 수익 창출이 가능한지의 여부는 좀 더 확인이 필요해보입니다.
 
추가로 기업 내부 사용 목적의 GPT를 위한 GPT Store가 ChatGPT Enterprise 고객에게도 공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내부 사용자 그룹만을 위한 GPT 선택과 강화 기능이 추가될 것이라고 하네요.

여기까지 새로운 GPT Store 관련 소식을 전해드렸구요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openai 블로그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관련 링크 바로가기 >
https://openai.com/blog/introducing-the-gpt-store


Previous

OpenAI의 GPT Store 다음 주 출시 예정

Previous

GPT Store 인기 GPT 사용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