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ai

당분간 ChatGPT Plus 유료 구독 서비스 가입 불가. 원인과 재개 시점은?

Last Modified : 2023-11-18 / Created : 2023-11-17
1,451
View Count
최근 OpenAI의 ChatGPT Plus에 대하여 당분간 신규 구독을 중단한다고 알렸는데요 ~ 아직 플러스를 가입하지 않았지만 계획중이던 사용자에게는 매우 큰 혼란을 줄 것 같습니다. 갑자기 왜 이런 결정을 하게 되었는지 아래에서 간략히 알아봅니다.




ChatGPT Plus 신규 가입 중단


OpenAI의 ChatGPT Plus 서비스 가입이 일시적으로 중단되었습니다. 얼마 전인 11월 6일 있었던 샌프란시스코에서의 첫 오픈AI의 개발자 컨퍼런스인 OpenAI DevDay가 열렸었죠. 아무래도 이 날 새로운 많은 기능들이 발표된 후 수요가 급증한 것이 원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결국, OpenAI의 CEO, 샘 알트먼은 11월 14일에 신규 구독에 대하여 일시 중단이라는 중대한 발표를 했습니다. 그의 말에 따른 DevDay 이후 사용량이 급증함에 따라 결국 허용 가능한 용량을 초과하였고 현재 사용 중인 모든 이용자를 위해서 ChatGPT Plus의 새로운 가입을 잠시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생각해보면 얼마 전 2~3시간 서비스가 정상 동작하지 않는 상태가 지속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당시 ChatGPT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아 곤란했었지만 다행히 문제가 지속되지는 않았었죠.


구독 중단의 원인은 무엇일까?
최근 발표에 의하면 ChatGPT의 네트워크 트래픽이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많다는 외신 발표가 있었는데요 ~ 주간 활성 사용자가 1억 명에 다다를 만큼 많은 트래픽 증가가 있었고 특히 Dev Day의 신규 기능들 공개와 겹치면서 결국 이런 조치가 이루어질 수 밖에 없었다고 보여집니다.



ChatGPT Plus 신규 가입 제개 시점은?


아쉽게도 현재로서는 ChatGPT Plus 서비스 재개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없습니다. 아무래도 신규 사용자를 모두 허용하여 리스크를 감당하기 보다는 기존 사용자를 중심으로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먼저라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현재 상태가 빨리 해결되어 ChatGPT Plus의 신규 가입이 정상화되었으면 합니다. 이번 중단 사태를 통해 얼마나 많은 유저가 ChatGPT를 사용하고 있는지 또 그 양이 얼마나 대단한지를 알려주는 사례라고 생각됩니다.

Previous

ChatGPT에서 나만의 GPT 만들기로 블로그글 검수 전문가 만들어 보기

Previous

전문가를 뛰어넘는 구글 제미나이 공개. 달라진 점과 사용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