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ai

나만의 chatgpt를 만들 수 있는 GPTs 출시!

Last Modified : 2023-11-12 / Created : 2023-11-12
545
View Count
얼마 전 ChatGPT의 새로운 엔진 GPT 4-Turbo에 대하여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은 지금 새로운 GPTs의 릴리즈 소식을 아래에서 알아봅니다.


나만의 커스텀 ChatGPT를 만들자!

이제 나만의 나만의 ChatGPT를 만들 수 있게되었습니다. 얼마 전 OpenAI에서 GPTs를 새롭게 출시하였는데요 커스텀된 나만의 ChatGPT를 만들 수 있게하는 GPTs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봅니다. 과연 GPTs를 사용하여 어떤 것들이 가능하게 되었을까요?


출처. OpenAI 공식 블로그 사이트



GPTs는 무엇인가?


먼저 GPTs는 무엇일까요? 아래의 스크린샷과 같이 이번에 새롭게 업데이트 된 화면을 보신 분들이 계실 수 있습니다. 상단에 My GPTs라는 화면이 보이고 바로 아래에는 Create a GPT(Beta) 버튼이 존재하며 내용은 당신만의 특별한 목적의 커스텀 ChatGPT를 만들어 보라는 내용입니다. 현재 GPTs는 베타 서비스 형태로 제공되며 버튼을 클릭하여 GPT를 만들면 내가 원하는 특별한 목적의 커스텀 ChatGPT를 만들 수 있게됩니다. 이것으로 아래와 같은 것들을 할 수 있게됩니다.

1. 특정 목적에 맞춘 설정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프로세스 자동화 및 도구로써 이용 가능
2. 다양한 기능들을 GPT에서 통합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
3. 전문가 빌더가 만든 GPT를 초보자인 다른 사용자가 쉽게 사용이 가능



나만의 커스텀 ChatGPT를 만들면 무엇이 좋을까?


GPTs를 사용하여 특별한 목적의 ChatGPT를 만들 수 있으며 이를 공유하여 비슷한 목적을 가진 그룹이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나만의 ChatGPT는 동일한 대화의 응답을 사용해 알려주기 때문에 계속해서 비슷하고 똑같은 요구를 하지 않아도 될 것이므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저장된 GPT를 사용하면 계속해서 내가 요구한 내용들을 기억하고 이에 적절한 대답을 해줄테니까요. 더 쉽게 설명하자면 예를들어 아이의 눈높이에 맞춘 ChatGPT를 만들어 필요할 때마다 해당 GPT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GPT를 생성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쉽고 간단하게 나만의 GPT를 생성할 수 있으며 생성된 GPT를 개인적으로 사용하거나 또는 공유하여 회사 내부적으로 사용하거나 다른 사람들이 함께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GPTs는 데이터 보호를 목적으로 안전하게 설계되어 다른 빌더들에게 공유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스크린샷) 나만의 GPT를 생성하는 화면


! 커스텀 GPT 실제로 만들어보기


바로 GPT 만들기를 클릭해보았습니다. 클릭하면 가장 크게 생성설정 메뉴가 나타나고 다음의 것들이 가능합니다.

1. 설정 메뉴


여기서는 생성할 GPT 이름이나 설명, 소개 메시지 입력들이 가능하며 사용 가능한 능력들을 설정합니다. 능력들을 보면 웹브라우징이나 DALL-E 사용 가능 설정이 있는데요 ~ 해당 GPT가 필요하다면 이처럼 원하는 기능을 On/Off하여 사용할 수 있는게 큰 특징입니다. 목적에 따라 알맞게 선택이 필요해보입니다. 그리고 Action 버튼이 존재하는데 할 기능들을 여러 개 이곳에서 추가하도록 합니다.

2. 생성하기 메뉴


생성하기는 좌측과 우측 컬럼으로 구분되어 왼쪽에서는 GPT Builder를 통해 내가 원하는 ChatGPT를 만들게 됩니다. 이름도 붙여주고 프로필 사진도 만들어주니 진짜 나만의 ChatGPT가 금세 만들어졌습니다. 중간중간 업데이트 되는 것들을 보여주며 만들어진 ChatGPT는 우측의 Preview에서 반영됩니다. 또한 바로 테스트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금 만든 새로운 GPT로 이름과 프로필이 설정된 상태
해보니 매우 쉽고 간단하네요. 앞으로가 정말 기대됩니다. 이 후 웹이즈프리에서 새로운 GPT를 만들어 다음 포스팅에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시될 GPT Store에서도 GPTs가 사용될 예정


빌더들에 의해서 만들어진 GPTs들이 GPT Store를 통해서 누구나 더 쉽게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지게됩니다. 이곳에서는 검증된 다양한 형태의 GPTs 들을 찾거나 사용할 수 있게되며 리더보드를 통해 순위도 확인할 수 있게됩니다. 또한 GPT Store의 GPT 빌더들은 모두 신원이 검증된 사람들을 에이전트로 수락된다고 하니 믿고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새로운 GPTs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이번 GPTs 역시 모든 분들이 동시에 사용 가능한 기능은 아니라고 합니다. 생각해보면 기존에도 플러그인 기능들 역시 누구나 동일하게 사용 가능하지 않았고 일부 사용 가능에서 점진적으로 사용자를 확대되는 형태로 사용 가능했었습니다. GPTs 역시 점차 확대될 예정으로 이 후 나중에는 GPT Store에서 더 많은 사용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게될 것입니다.


Previous

2023.10.23 Bard의 새로운 기능 업데이트 소식 간략히 알아보기

Previous

ChatGPT에서 나만의 GPT 만들기로 블로그글 검수 전문가 만들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