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etc

기존 파티션에 확장된 파티션 삭제하기

Last Modified : 2023-07-05 / Created : 2023-07-05
1,403
View Count
기존 하드디스크에 남는 파티션 공간이 있는 경우 이를 확장하는 방법으로 아래와 같이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신규 파티션으로 다른 드라이브 D:\ 또는 E:\ 형태로 추가하기
2. 폴더 형태로 기존 드라이브에 확장해 사용하기

1번의 경우가 많이 사용되지만 2번처럼 기존 드라이브에 폴더 형태로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C:\ 드라이브에 파티션 공간이 500G 남아있다면 이 공간을 /webisfree 이름의 경로를 만들어 남은 공간을 사용할 수 있죠.



# 확장된 영역의 파티션을 삭제하는 방법


그런데 만약 위의 2번처럼 드라이브 영역에 폴더 형태로 추가되었던 파티션을 삭제하고 기존 파티션의 크기를 확장하고 싶은 경우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윈도우의 디스크 관리에서 삭제하려고 해도 새로운 드라이브 형태로 추가되지 않은 2번의 경우 삭제 메뉴가 보이지 않아 어렵습니다. 이 경우 아래와 같이 cmd 커맨드라인 명령어 diskpart를 사용하면 해결됩니다.


! CMD 커맨드라인을 사용하여 파티션 삭제하기


이런 경우 cmd 명령어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먼저 cmd를 관리자 모드로 실행하도록 합니다.

이제 디스크의 파티션 관리를 위해서 diskpart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이 경우 아래와 같이 디스크 관리 커맨드라인 입력기가 실행되어 보여지게 됩니다. 아래와 같이 보인다면 정상적으로 접근한 것입니다.
DISKPART>

여기서 현재 마운트된 디스크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 list disk를 입력합니다.
DISKPART> list disk

현재의 디스크 리스트를 보여주는데 확장하기 위한 디스크를 select disk 0처럼 입력합니다. 여기서 0은 예를들기 위함으로 디스크에 해당하는 숫자를 반드시 입력하세요!
DISKPART> select disk 0

이제 디스크 0이 선택되었습니다. 이 디스크가 바로 확장된 경로를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잠깐! 파티션 작업은 중요 데이터를 삭제되어 잃어버리게되므로 반드시 백업 후 작업하세요.

디스크에 어떤 파티션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list partition을 입력합니다.
DISKPART> list partition

출력된 파티션 리스트에서 디스크에 확장된 파티션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선택을 위해서는 select partition 5처럼 역시 해당하는 파티션 번호를 입력합니다.
파티션이 선택되었다면 이제 마지막으로 삭제가 필요합니다.
DISKPART> delete partition override

DiskpPart에서 선택한 파티션을 삭제했습니다. 여기까지 확장된 파티션 삭제가 모두 끝났습니다. 위 과정들은 아래의 스크린샷처럼 동작하게 됩니다.

파티션을 cmd에서 삭제한 스크린샷

이제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윈도우의 파티션 관리를 확인해보면 없었던 파티션 확장 메뉴도 보이게 됩니다. 동일한 디스크 위치에 파티션 공간을 넓여서 사용하거나 여러개의 파티션으로 나누는 등등 필요한 작업을 이어서 진행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 파티션 공간 확장하기
위에서 삭제된 공간만큼을 기존 파티션에서 늘려 사용할 수도 있게되었습니다. win 키를 누르고 디스크 파티션 관리 메뉴를 보면 이전에는 비활성화되었던 볼륨 확장메뉴가 활성화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파티션의 공간을 넓여 사용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여기까지 cmd를 사용하여 드라이브의 파티션 관리 방법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Previous

상업용 목적 사용이 가능한 무료 이미지 추천 웹사이트 Best 3

Previous

다이소 가성비 마우스 사용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