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ai

이 스케치가 AI를 사용하니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Last Modified : 2023-12-18 / Created : 2023-12-18
341
View Count

안녕하세요 웹이즈프리입니다!

요즘 AI를 사용한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하는데요 ~ 오늘은 내가 그린 스케치 이미지를 사용하여 AI를 사용해 더 완성도 높은 이미지를 얻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어떻게 하면 될 지 아래에서 알아봅니다.




내가 그린 스케치를 더 나은 그림 및 사진으로 바꾸기


최근 자동차를 AI를 사용하여 그리고 싶었는데요 ~ 새로운 이미지를 얻을 수도 있지만 내가 간단하게 그린 스케치를 사용하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스케치를 간단히 그리고 더 나은 그림으로 바꿀 수 있도록 AI에 요청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정말 일부러 막 그린 스케치 이미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말 정직하게 막 그린 스케치 자동차 그림으로 갤럭시탭을 사용하여 그려보았습니다.


위와 같이 자동차 모습처럼 생긴 스케치와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이 이미지를 AI에게 요청해야하는데요 ~ 저는 색을 칠해달라는 요청을 해보았습니다.


AI에게 색을 칠해달라고 요청한 결과


이를 위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ChatGPT AI를 사용하였습니다. ChatGPT는 DALL-E 3를 사용하며 가장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죠. 아래와 같이 요청했습니다.

나: 해당 이미지는 자동차야. 멋지게 색칠만 해줘!

하지만!! ChatGPT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미안하다는 말과 함께 자신은 이미지에 색을 칠하거나 수정하는 것은 할 수 없다고 얘기하는군요. 대신 다른 요청사항이 있으면 알려달라고 했습니다.

결국 우리가 올린 이미지를 사용하여 직접적인 색을 칠하거나 뭔가를 추가하는 방법은 현재로서는 불가능합니다. 물론 추후에는 이 부분 역시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왜 못할까요?

@ 왜 안될까...
이미지는 ChatGPT에 올릴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이미지의 모든 픽셀 단위를 계산하고 이해할 수 있다면 수정도 가능하겠지만 제 생각에는 이미지의 딥러닝을 통해 어떤 이미지인지 텍스트로 생성하는 단계의 수준이므로 아직은 어려운 부분이 아닐까 생각되었습니다. 결국 아래와 같이 질문을 바꾸어 요청해야겠다는 생각했습니다.



질문을 바꾸어 다시 요청해보자


이미지를 색 칠해줘 또는 수정해줘라는 명령 자체는 실제 해당 이미지를 텍스트로 변환하여 얻은 결과로는 수행하기 어렵습니다. 만약 질문을 바꾸어 이 이미지를 사용해 동일한 다른 이미지로 생성해줘라고 요청하는 접근 방법이 필요할 것이므로 아래와 같이 다시 질문했습니다.

나: 비슷한 이미지를 그려줘

위와 같이 요청한 결과 아래와 같은 결과물을 보여주었습니다. 동일하지는 않지만 어쨋든 스케치를 이해하고 얻은 결과이므로 비슷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마 스케치로 원하는 부분을 좀 더 자세히 그렸다면? 훨씬 더 나은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겠죠!


추가로 새로 만든 이미지의 경우 색을 칠하거나 수정하는 등의 모든 것들이 가능합니다. 내가 올린 이미지를 수정하는 것은 안되지만 말이죠. 즉 이와 같은 방식으로 다른 것들의 명령이 모두 가능하게 됩니다.


다시 요청하기. 색을 칠해줘


이제 비슷한 이미지를 얻었기 때문에 색을 칠하는 것도 가능하겠죠. 이번에야말로 색을 칠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나: 색을 칠해줘!

위 요청에 따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알록달록 매우 다채로운 색상의 자동차 이미지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 결과물이 어떤가요? 일단 색을 칠한 이미지까지 얻을 수 있었으며 이 이미지에 계속해서 추가적인 요청이 가능하므로 내가 원하는 더 근접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까지 스케치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얻는 방법을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마치면서


음... 비슷한 결과를 얻었지만 실제로 내가 올린 이미지의 수정을 얻을 수는 없어 굉장히 아쉬웠습니다. 기술적으로 내가 그린 이미지를 온전히 이해하고 실제 해당 이미지에 수정이 가능하기까지는 아마도 좀 더 시간이 걸릴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여기까지 글을 마무리합니다. 저는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AI 툴을 계속해서 찾아보고 발견되면 다시 포스팅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Previous

전문가를 뛰어넘는 구글 제미나이 공개. 달라진 점과 사용방법은?

Previous

이스트소프트, 새로운 생성형 AI 서비스 앨런 출시